좌우에 원내대표·정책위의장 배석한 채 민생정책 관련 당대표급 회담 제안
  • ▲ 국민의당 안철수 인재영입위원장이 주승용 원내대표, 장병완 정책위의장이 배석한 가운데 31일 서울 마포구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3당대표 민생정책회담 제안을 내놓고 있다. ⓒ뉴시스 사진DB
    ▲ 국민의당 안철수 인재영입위원장이 주승용 원내대표, 장병완 정책위의장이 배석한 가운데 31일 서울 마포구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3당대표 민생정책회담 제안을 내놓고 있다. ⓒ뉴시스 사진DB

    국민의당 안철수 인재영입위원장이 3당대표 민생정책회담을 제안하고 나서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원내교섭단체가 되지 않은 상황에서 원내 현안을 두고 당대표급 회담을 하자는 제안이 성급하기 때문에, 실제로 원내 양당을 겨냥해서 제안을 던졌다기보다는 그 방향이 다른 곳을 향해 있는 것이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안철수 위원장은 31일 서울 마포구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의당 대표와 새누리당·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마주앉아서 19대 국회가 꼭 해결해야 할 필수 정책 과제를 논의해보자"는 3당대표 민생정책회담 제안을 던졌다.

    얼핏 생각해도 성급한 제안이라는 지적이다. 국민의당이 아직 원내교섭단체를 구성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굳이 이러한 제안을 던지지 않더라도, 국민의당이 현역 국회의원 20명을 채워 교섭단체가 되면 새누리당과 더민주가 국민의당을 무시하고 원내 현안을 논의할 수는 없다. 반면 아무리 간곡하게 제안을 한다 하더라도 교섭단체가 되지 못한다면 결국 공염불일 뿐이다.

    교섭단체가 아닌 정의당이 선거구제에 대해 이런저런 의견을 내며 로텐다홀에서 농성까지 벌이고 있어도 아무도 신경쓰지 않은 채 새누리당과 더민주가 그들끼리 선거구 획정 협상을 하고 있는 것과 마찬가지의 이치다.

    이 때문에 이 제안이 당 외부인 새누리당·더민주를 향해 던진 제안이 아니라, 당 내부를 향해 목소리를 낸 것이 아니냐는 분석도 조심스레 제기되고 있다.

    이 기자회견은 당 소속 현역 의원들이 다음날 열릴 첫 중앙위원회의에 상정될 당헌·당규안과 정강·정책을 논의하는 '끝장 토론회' 직전에 이뤄졌다. 기자회견에는 주승용 원내대표와 장병완 정책위의장도 배석했다.

    인재영입위원장이 좌우에 원내대표·정책위의장을 두고 원내 현안에 대한 기자회견을 하는 것은 격식상 분에 넘치는 일이다. 또, 당대표급 회담을 하자는 것은 제안자 스스로가 대표가 아닌 다음에야 쉽게 내놓을 수 없는 제안이다.

    결국 현역 의원들이 다 모이는 '끝장 토론회'를 앞두고 당대표급의 언동을 통해, 사실상 당대표를 맡겠다는 뜻을 드러내고 소속 의원들의 동의를 구하는 정치적 제스처가 아니었느냐는 지적이다.

    한편 국민의당은 안철수 위원장의 기자회견 직후 이번에 새로 합류한 박주선·천정배 의원까지 포함해 당 소속 의원 전원이 참여한 가운데 '끝장 토론회'를 열고 1일 소집되는 중앙위원회의에 상정할 당헌·당규안과 정강·정책안을 확정했다.

    당헌·당규안에는 안철수 위원장이 더민주를 탈당하기에 앞서 문재인 전 대표를 상대로 요구했던 '본질적인 혁신'안의 내용 중 상당 부분이 포함됐다. 특히 부패 혐의로 기소될 경우, 기소만 돼도 당원권을 정지하고 유죄 확정 판결이 날 경우 당원에서 제명하도록 하는 내용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정강정책에는 통치구조론과 관련해 권력 분산을 위한 개헌 등 다양한 논의를 시작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뒀다. 다만 정강정책에 포함될 것으로 알려졌던 대통령 선거 결선투표제 도입 주장은 최종적으로 포함되지는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끝장 토론회' 직전 안철수 위원장의 기자회견으로 관심을 모았던 당대표 문제와 관련해, 국민의당 최원식 대변인은 "당대표까지 이야기되지는 않았다"고 선을 그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