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흥민, 꾸준히 박지성에 대한 존경심 드러내4위 지단, 3위 호나우지뉴, 2위 메시1위는 손흥민의 우승 호날두
  • ▲ 손흥민이 가장 존경하는 선수는 크리스티아누 호날두다.ⓒ연합뉴스 제공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EPL) 토트넘의 손흥민이 이별을 선언했다. 

    2015년 독일 레버쿠젠에서 토트넘으로 이적한 후 함께한 10년의 동행에 마침표를 찍었다. 손흥민은 토트넘의 '한'이었던 우승컵, 유럽축구연맹(UEFA) 유로파리그(UEL) 우승컵을 안긴 후 명예롭게 떠난다. 토트넘 최고 전설 중 하나라는 데 이견이 없다. 

    손흥민이 토트넘과 이별을 선언하자 많은 언론들이 손흥민의 10년을 돌아봤다. 그리고 영국의 스포츠 전문매체 '기브미스포츠'는 손흥민이 가장 존경하는 선수 'TOP 5'를 선정해 눈길을 끌었다. 손흥민이 최고의 선수가 될 수 있게 만들어준 롤모델 순위다. 이 매체는 손흥민의 과거 발언을 종합해 순위를 매겼다. 

    '기브미스포츠'는 "손흥민이 토트넘을 떠나기로 결정했다. 북런던 클럽에서 10년을 보냈고, 마침내 첫 트로피를 차지한 후 팀을 떠날 준비가 됐다고 인정했다. 그렇다면 이 윙어에게 영감을 준 선수는 누구일까. 과거 손흥민의 발언을 바탕으로 1위부터 5위까지 순위를 매겼다"고 설명했다. 

    5위는 박지성이다. 과거 EPL 맨체스터 유나이티드(맨유) 황금기의 한 축이었던, 한국 대표팀 선배 박지성이다. 

    이 매체는 "박지성이 이 명단에 오른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다. 박지성은 역사상 가장 위대한 아시아 축구 선수 중 한 명이다. 맨유에서 활약한 박지성은 손흥민을 비롯한 많은 이들에게 큰 영감을 주었을 것이다. 손흥민은 과거 인터뷰에서 자신의 우상에 대해 이렇게 말했다"고 전했다. 

    손흥민은 박지성을 이렇게 표현했다. 

    "박지성은 국민 영웅이다. 한국에서도 그에게 두 개의 심장이 있다고 한다. 박지성은 나에게도 국민 영웅이다. 나의 좋은 친구이기도 하다. 박지성은 한국 선수들에게 경기하는 방식을 제시했고, 우리에게 희망과 기회를 줬다. 아시다시피, 박지성은 EPL에서 처음으로 뛴 한국 선수였다. 그래서 나도 맨유를 응원했다."

    아시아의 영웅 박지성. 그를 제외한 나머지 4명은 세계 최고의 슈퍼스타다. 4명 모두 세계 최고의 선수에게 주어지는 '발롱도르'를 수상했다. 

    4위는 프랑스 '아트 사커의 지휘자' 지네딘 지단이다. 

    이 매체는 "손흥민과 지단 사이에는 클럽이나 국가대표팀 모두에서 분명한 연관성은 없다. 지단은 역대 최고의 선수 중 한 명이다. 손흥민 역시 지단에게서 영감을 받은 사람 중 하나였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3위는 '외계인' 호나우지뉴. 

    이 매체는 "지단처럼 호나우지뉴와 손흥민도 뚜렷한 인연은 없다. 그렇지만 같은 윙어로서 브라질의 전설에게 영감을 받지 않을 수 없었을 것이다. 호나우지뉴는 특유의 재능으로 축구계에서 큰 영향을 미쳤다. 이 재능은 그를 역사상 가장 뛰어난 선수 중 한 명으로 만들었다"고 전했다. 

    2위에는 '축구의 신' 리오넬 메시가 선정됐다. 

    이 매체는 "메시가 이 명단에 없다면 정말 놀라운 일일 것이다. 현재 미국 메이저리그사커(MLS) 인터 마이애미에서 뛰고 있는 메시다. 곧 손흥민의 직접적인 라이벌이 될 수도 있다. 메시는 많은 사람들에게 축구 역사상 최고의 선수다. 손흥민 역시 메시를 상당히 높게 평가를 했다. 하지만 메시보다 더 높은 순위를 매긴 1명의 선수가 있다"고 강조했다. 

    그 1명의 선수. 손흥민이 존경하는 선수 1위. 역시나 크리스티아누 호날두다. 손흥민의 '우상'이 호날두라는 사실은 이미 잘 알려진 이야기다. 손흥민은 '손날두'라고 불리기도 했다. 

    이 매체는 "손흥민은 가장 존경하는 선수로 호날두를 꼽았다. 박지성을 동경하던 맨유 팬 손흥민이 이 포르투갈의 아이콘에 눈길을 사로잡힌 것은 당연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과거 손흥민의 발언을 실었다. 

    "나는 어렸을 때 호날두가 맨유에서 박지성과 함께 뛰는 것을 자주 봤다. 나는 유튜브에서 호날두 영상을 많이 찾아봤다. 호날두는 나의 우상이다."

    ◇손흥민이 가장 존경하는 선수 TOP 5(국적·주요 소속팀)

    5. 박지성(한국·에인트호번·맨체스터 유나이티드)

    4. 지네딘 지단(프랑스·유벤투스·레알 마드리드)

    3. 호나우지뉴(브라질·파리 생제르맹·바르셀로나)

    2. 리오넬 메시(아르헨티나·바르셀로나·인터 마이애미)

    1. 크리스티아누 호날두(포르투갈·맨체스터 유나이티드·레알 마드리드)
최용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