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매일버스, 대표 개인에게 회삿돈 31억 대여"인수 자금이었다" 해명, 본지 취재에 수차례 번복회삿돈 수백~수천만 원씩 반복 인출대표, 타 지역 택시·부동산 회사 포함 최소 4개 법인 운영서울시 "보조금 유출 문제 심각…면허 취소는 신중 검토"
  • ▲ 서울매일버스 사무실 ⓒ김승환 기자

    서울의 한 시내버스 업체 대표가 회사 자금 31억여 원을 빼간 사실이 드러났다.

    해당 업체의 지난해 기준 연간 매출은 30억 원 수준으로 매출액을 초과하는 금액이 대표 개인에게 빠져나간 것이다.

    28일 본보 취재에 따르면 서울 서부권 일부 노선을 운영하는 서울매일버스의 비상식적인 회계 처리가 논란이 되고 있다.

    지난해 말 기준 이 회사의 감사보고서에는 주임종단기대여금으로 31억4429만 원이 기재돼 있다. 주임종단기대여금은 회사가 대표 등 특수관계인에게 자금을 빌려줄 때 사용하는 항목이다.

    통상 직원들의 사내 대출이나 직원 숙소 전세금 등의 목적으로 발생하지만 취재 결과 서울매일버스는 이러한 제도를 운영하지 않고 있다. 대표 개인에게 회사 자금이 사적으로 대여된 것으로 해석된다.

    서울 시내버스는 운송비와 수익 대부분을 세금으로 보전받는 준공영제 구조임에도 이 업체는 내부 유동성이 악화돼 직원 임금을 수차례 체불해왔다.

     

    이에 대해 해당 업체 측은 "회계상 기록일 뿐 실제 돈이 오간 것은 아니다"라고 해명했지만 본보 취재로 오류가 드러나자 수차례 해명을 번복했다.
    ▲ 서울매일버스 감사보고서 재무제표 일부

    해당 업체는 "대표에게 자금을 대출한 것은 맞다"고 인정하면서도 "회사를 인수하는 과정해서 부족했던 27억 원을 회사가 대출해 상환토록한 구조로 회사를 위한 자금 흐름이었다"고 해명했다.

    또 이후 자본금 8억 원을 증자하며 대여금 총액은 35억 원으로 늘었고 4억 원을 상환해 현재는 31억 원 수준이라는 주장이다.

    하지만 2020~2024년 재무제표 및 일부 사내 장부 내용은 이 해명과 상당한 차이를 보인다. 

    감사보고서에 따르면 대표 대여금은 ▲2020년 12억4000만 원에서 ▲2021년 5억7000만 원으로 줄었다가 ▲2022년 24억7000만 원으로 급증했고 ▲2023년 22억 원, ▲2024년 31억 원으로 수년간 지속적으로 변동해왔다. 회사측의 주장이 맞다면 분식회계 의혹이 발생하고 감사보고서 내용이 맞다면 회사측의 주장이 거짓이 된다.

    본지가 일부 확인한 내부 장부에서도 지난해 12월 한 달 동안에만 1000만 원, 3900만 원, 1억7000만 원 등 총 6차례에 걸쳐 대표 명의의 인출 기록이 있었다. 다른 달에도 500만~3000만 원 단위의 출금이 반복됐다. 인수 잔금 성격의 일시적 대여로 보기에는 무리가 있는 흐름이다.

    회사 측은 "자금 사정이 어려울 때 대표가 외부에서 자금을 끌어와 넣고 상황이 나아지면 일부를 가져갔다"며 추가 해명을 내놨다. 그러면서 "대표가 다른 회사들도 운영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해당 대표는 서울매일버스 외에도 대전 지역 택시업체 2곳, 부동산개발사 등 최소 4개의 법인을 운영 중이다. 

    앞서 "다른 법인과 자금이 오가는 구조"라고 설명한 회사 관계자는 본지가 "서울시 보조금이 외부 계열사로 흘러간 것이냐"고 묻자 "그건 절대 아니다"라며 해명을 번복했다. 그리고 사측은 추가 답변을 거부했다.

    최정우 회계사는 "일반 기업에서도 대표 개인에게 회사 자금이 반복적으로 사적 대여된 것은 횡령과 배임의 소지가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서울매일버스는 준공영제로 세금이 투입되는 구조에서 자금이 부당하게 유출됐다면 중대한 문제"라고 지적했다.

    서울시는 본지의 취재 내용을 전달받은 뒤 "해당 업체에 대한 관리·감독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다만 서울매일버스가 100대 이상의 시내버스를 운영 중인만큼 면허 취소 등 강경 조치를 단행할 경우 시민 불편이 불가피하다는 점에서 신중한 입장이라고 설명했다.
김승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