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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 충전인력 해고·사업 축소 … 업계 '충격'

전기차 충전 인프라 담당 인력 약 500명 해고
'전기차 전환' 주력 바이든 행정부 정책도 타격

입력 2024.05.02 15:14 | 수정 2024.05.02 15:19

▲ 테슬라 충전소. ⓒAP/연합뉴스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테슬라의 전기차 급속충전 네트워크(슈퍼차저)를 담당하고 있는 인력 대부분을 해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여기에 충전소 확장 속도도 늦추겠다고 선언해 전기차 업계가 충격에 빠졌다.

1일(현지시간) 블룸버그, 로이터 통신 등에 따르면 머스크 CEO는 최근 슈퍼차저 인프라 담당 책임자인 레베카 티누치와 그의 밑에서 일해온 약 500명의 슈퍼차저팀 인력의 거의 전부를 해고하기로 결정했다.

머스크는 이에 대해 공식적으로 확인하지는 않았다. 다만 전날 엑스(X, 옛 트위터)에서 "테슬라는 여전히 슈퍼차저 네트워크를 확장할 계획"이라며 "다만 새로운 위치에 대해서는 더 완만한 속도로 추진하고, 기존 위치의 100% 활용과 확장에 더 집중할 계획"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이는 전기차 사업의 핵심 분야 중 하나인 배터리 충전 부문에 대한 인력을 감축한 것으로, 전기차 업계의 우려를 키우고 있다.

지난해 북미에서 전기차를 판매하는 대다수 업체가 테슬라의 북미충전·표준(NACS)을 채택하기로 하고, 테슬라 충전소인 슈퍼차저를 함께 활용하기로 결정했기 때문이다.

포드자동차와 제너럴모터스(GM) 등 차량 업체들도 앞서 자사 차량에 NACS 규격을 탑재와 함께 테슬라의 충전소도 이용하기로 발표한 바 있다.

GM은 전날 성명을 통해 "테슬라 슈퍼차저 팀의 변화와 잠재적인 영향에 대해 계속 모니터링하고 있다"며 "현재로서는 더 이상의 새로운 계획은 없다"고 밝혔다.

테슬라의 충전망 확장이 늦춰질 경우 전기차 수요 둔화도 우려된다. 또 11월 대선을 앞둔 바이든 행정부가 힘써온 전기차 전환 관련 정책도 타격을 입게 될 전망이다.

바이든 정부는 전기차 확대를 위해 ‘미국 전기차 충전 인프라 확대 정책(NEVI)을 시행하면서 전기차 충전소 네트워크 구축에 75억달러(약 10조4200억원) 규모의 보조금을 배정하는 등 업계를 지원해 왔다.

블룸버그통신은 "테슬라의 충전기를 활용하려는 다른 자동차 업체들과의 파트너십을 잠재적으로 손상할 수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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