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사를 송료 하기 전 미리보기 화면입니다... ※

기사 공유하기

로고

바이든 "중국산 철강·알루미늄 관세 3배 인상"

대선 앞두고 트럼프 '중국 때리기' 공약에 맞불 해석

입력 2024.04.17 18:20 | 수정
미국 백악관이 현지시각으로 16일 "조 바이든 대통령이 무역대표부(USTR)에 중국산 철강·알루미늄에 대한 관세를 3배 인상하는 방안을 검토할 것을 지시했다"고 밝혔다.

중국의 조선·해운 산업의 불공정 무역 관행에 대한 조사도 착수했다.

공화당 대선후보 트럼프 전 대통령이 중국과 무역전쟁을 선포한 가운데 바이든도 같은 전략으로 노동자들의 표심잡기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레이얼 브레이너드 백악관 국가경제위원장은 이날 화상 브리핑을 통해 "철강은 미국 경제의 척추이자 국가 안보의 기반"이라며 "펜실베이니아에서 나고 자란 바이든은 미국산 철강이 나라를 세우고 좋은 일자리를 제공했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다"고 밝혔다.

바이든은 불공정 무역 관행에 대한 보복을 규정한 무역법 301조를 활용해 현행 7.5%인 중국산 철강·알루미늄에 대한 관세를 3배 수준인 22.5%까지 올린다는 계획이다.

백악관 측은 "미국 노동자들은 세계에서 가장 탄소 배출량이 많은 중국산 철강·알루미늄 제품 수입으로 인해 불공정 경쟁에 계속 직면하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해 미국의 중국산 철강·알루미늄 수입액은 각각 9억달러, 7억5000만달러다.

중국의 조선·해운 산업의 불공정 관행에 대해서도 멕시코에 정부 대표단을 보내 중국 기업들의 관세 회피 문제를 논의할 계획이다.

한편 공화당 대선 후보인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은 재집권할 경우 모든 중국산 수입품에 60% 이상의 관세율을 적용하겠다고 선전포고한 상태다.

다만 일각에서는 무역전쟁에 대한 부작용 우려도 제기하고 있다.

워싱턴포스트는 관세 인상이 철강, 알루미늄 가격을 높이고 자동차, 건자재 가격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보도했다.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