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사를 송료 하기 전 미리보기 화면입니다... ※

기사 공유하기

로고

하필 총리설 퍼지자 박영선 "미국서 조기 귀국 … 한국에서 뵙겠다"

박영선, 16일 페이스북에 "조금 일찍 귀국한다"
복수 언론, 17일 '박영선 총리 검토설' 보도

입력 2024.04.17 15:50 | 수정

▲ 박영선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 ⓒ이종현 기자


국무총리 임명설에 휩싸였던 박영선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미국 하버드대학 선임연구원 활동을 중단하고 조기 귀국한다고 밝혔다.

17일 정치권에 따르면, 박 전 의원은 전날 페이스북에 "이제 하버드 리포트를 마무리해야 할 시점"이라며 "아직 학기는 6월 말까지이지만 5월, 6월에 책 반도체주권국가 관련 강의가 몇 차례 있어 조금 일찍 귀국한다"고 했다.

이어 "지난 1년 3개월여 동안 선임연구원으로 보낸 이곳 케임브리지에서의 시간과 삶은 캠퍼스의 젊은, 열정과 함께 했던 너무나 좋은 경험이었다"며 "하버드에서 알게 된 많은 것들에 대해 '진작 내 인생에 이런 기회가 있었다면' '지금 알게 된 것을 진작에 그때 알았더라면'이라는 아쉬움과 물음이 늘 머릿속에 맴돌던 시간이기도 했다"고 덧붙였다.

박 전 의원은 "이제 제가 살던 하버드 로스쿨 앞 기숙사의 파란 하늘 사진을 올리며 하버드 캠브리지 캠퍼스와의 작별인사를 고한다"며 "곧 한국에서 뵙겠다"고 전했다.

이날 복수 언론은 대통령실이 국무총리에 박 전 의원, 비서실장에 양정철 전 민주연구원장을 검토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그러나 대통령실은 대변인 명의 공지를 통해 "일부 언론에서 보도된 박영선 전 장관, 양정철 전 민주연구원장 등 인선은 검토된 바 없다"고 해명했다.

이에 대해 권성동 국민의힘 의원은 페이스북에 "총선 참패로 인해 당이 위기에 봉착한 엄중한 시기에 당 정체성을 전면적으로 부정하는 인사는 내정은 물론이고 검토조차 해선 안 된다"며 "협치란 자신의 정체성과 기조를 유지하면서 상대와 타협하는 것이지 자신을 부정하면서 상대에게 맞춰주는 것이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