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사를 송료 하기 전 미리보기 화면입니다... ※

기사 공유하기

로고

'범야권 200석론'에 술렁이는 국민의힘 … 탄핵 저지선 무너지면 尹 거부권도 무력화

국힘, '정권심판론'에 '의회독재론'으로 맞불
"200석은 범야권 목표 수치… 의회 독재 막아야"

입력 2024.03.27 15:21 | 수정

▲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 겸 총괄 선거대책위원장이 27일 인천 남동구 만수새마을금고에서 열린 인천 현장 중앙선거대책위원회의에서 잠시 생각에 잠겨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안팎으로 총선 패배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다. 급기야 개헌·탄핵 저지선이 붕괴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자 국민의힘은 야권의 '의회 독재 심판론'을 띄우며 배수진을 쳤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27일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열린 기자회견 이후 기자들과 만나 총선 패색이 짙어지고 있는 데 대해 "그런 것을 판단하는 것은 우리를 선택하는 국민의 몫"이라며 "우리는 시민 이익과 국익을 위해 그동안 준비해온 최선만을 말씀드리고 있다"고 말을 아꼈다.

장동혁 국민의힘 사무총장도 이날 중앙당사에서 진행된 브리핑에서 '범야권 200석론'에 대해 "범야권이 바라는 목표 수치"라며 확대 해석을 경계했다.

장 사무총장은 "개헌까지도 가능하고 탄핵까지도 가능하고 대한민국 헌법부터 현 정부까지 모든 것을 바꿀 수 있는 의석 수가 200석"이라며 "자유민주주의를 지키고 국회가 범죄자들에 의해 방탄의 장소로 이용되면서 의회 독재, 범죄자 독재가 되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최선을 다해 많은 의석을 차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지금 상황은 쉽지 않지만 끝까지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국민의힘은 불과 이달 초만 해도 원내 1당을 목표로 잡을 만큼 기세가 좋았다. 그러나 비례대표 명단을 둘러싼 공천 잡음과 '이종섭·황상무 사태'가 맞물리면서 지지층 이탈이 두드러졌다.

마땅한 타개책을 찾지 못한 국민의힘은 속수무책으로 더불어민주당에 지지율을 내줬고, 급기야 국민의힘 텃밭으로 분류되는 부산·울산·경남 지역과 서울 강남·서초 지역도 열세 및 경합 지역으로 분류되는 지경에 이르렀다. 국민의힘이 지역구 선거에서 우세를 잡은 곳이 80여 곳에 불과하다는 분석이 나올 정도다.

만약 이번 총선을 통해 민주당을 비롯한 범야권이 200석 이상을 차지한다면 개헌과 대통령 탄핵 소추안 가결이 가능한 요건을 충족하게 되는 만큼 국정운영이 사실상 마비되게 된다.

21대 국회에서 야권이 간호법·노랑봉투법 등을 국회 본회의에서 밀어붙인 데 대해 윤석열 대통령이 재의요구권(거부권)을 행사하며 저지시켰는데, 22대 국회에서는 이마저도 불가능해진다.

이에 국민의힘은 오는 28일부터 시작되는 공식 선거운동에서 '거야 심판'과 '민생'을 전면에 내세우고 총력을 다하겠다는 방침이다.

한 위원장은 이날 0시 첫 공식 선거운동 장소로 서울 송파구 가락동 농수산물시장을 택해 '875원 대파' 등 고물가로 인해 악화된 민심을 다독일 것으로 보인다.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