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금강산 관광지구 내 남측 부동산 동결조치를 취한 북한이 이에 대한 책임을 우리 정부로 돌리고 나섰다.

    노동신문은 12일 ‘관광파탄의 책임에서 절대로 벗어날 수 없다’는 제목의 논평을 내고 이번 조치와 관련해 “남조선보수당국의 악랄한 차단책동으로 말미암아 금강산관광을 더 이상 구원할 길이 없게 된 엄중한 사태에 대처한 정당한 권리행사로서 거기에는 하등의 의문도 있을 수 없다”고 주장했다.

    신문은 “금강산관광사업은 북남화해와 협력, 통일의 상징으로서 10년 동안이나 잘 되어왔다”면서 “이런 상황에서 관광사업이 중단사태를 거쳐 오늘 파탄의 지경에까지 이르게 된 것 자체가 남조선의 현 집권당국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말해주고 있다”고 밝혔다.

    신문은 우리정부가 요구한 2008년 7월 관광객 피격사망 사건에 대한 진상규명과 재발방지 대책 마련, 신변안전 보장을 위한 제도적 장치 등 3대 선결조건에 대해 “관광객 사건은 사실상 자기 측의 불찰로 생겨난 우발적인 사건”이라고 반박했다.

    신문은 “쌍방이 군사적으로 첨예하게 대치하고 있는 지역에서 제한된 지역을 벗어난 정체불명의 인물의 안전이 담보될 수 없다는 것은 하나의 상식”이라며 “그럼에도 우리는 관광중단을 바라지 않았기에 사건의 진상을 알려주었으며 지난해 현대그룹 회장의 평양방문기회에 신변안전과 재발방지문제를 최고의 수준에서 담보해주었다”고 설명했다.

    신문은 동결조치로 인한 재산권침해 지적에 대해서도 “우리가 할 소리”라며 “2년가까이 금강산관광이 중단된 것으로 하여 우리가 당한 경제적 손실은 이루 헤아릴 수 없다”고 했다.

    이어 “민족의 화해와 단합을 도모하는데 이바지하여야 할 관광사업이 파탄의 지경에 이르게 된 오늘에 와서 남조선의 실용 보수패당을 그대로 두고서는 북남관계개선이나 나라의 통일과 민족공동의 번영을 기대할 수 없는 것은 물론 관광사업 조차도 제대로 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