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는 대국민 사과하고 해당 기자 징계하라" 주장
  • ⓒ장신중 경찰인권센터장 페이스북 캡쳐
    ▲ ⓒ장신중 경찰인권센터장 페이스북 캡쳐

    "중국 외교 성과를 망가뜨리고 국격을 훼손한 한국일보는 국민들에게 정중히 사과하고 해당 기자를 엄중히 징계해 재발 방지를 약속해야 한다"

    문재인 대통령 방중 동안 일어난 '中경호원의 한국 기자 폭행 사건'에 대해 현직 경찰인권센터장이 자기 페이스북에서 '한국 기자 책임론'을 주장해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장신중 경찰인권센터장은 17일 오전 자신의 페이스북에 "중국의 경호는 엄격하다"며 "문재인 대통령도 환호하는 (중국) 시민들에게 다가가지 못하도록 통제하는 나라가 중국이고, 문 대통령도 이러한 중국 경호 원칙을 존중해 다가가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장신중 경찰인권센터장은 "대통령조차 상대국의 경호 원칙과 기준을 따르는데 이를 무시하는 기자를 경호원이 물리적으로 제지한 것은 중국 입장에서 당연한 직무수행일 수 있다"며 "결과적으로 중국 외교 성과를 망가뜨리고, 국격을 훼손한 한국일보는 대국민 사과와 함께 재발 방지를 약속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장신중 경찰인권센터장의 글이 언론을 통해 소개된 뒤 그의 페이스북에서는 갑론을박이 벌어지고 있다. 장신중 센터장도 댓글을 달며 네티즌들의 비판에 반박하고 있다.

    "(비표가 있는 취재기자인데) 쓰러진 사람을 발로 차는 것이 올바른 경호방법이냐"는 네티즌의 지적에 장신중 센터장은 "과도한 물리력 행사를 옹호할 생각은 없지만, 경호원의 행동은 어떠한 경우에도 제약 받아서는 안 된다"며 "폭행 당한 기자가 미국에서 같은 행동을 했다면 분명 체포 및 구금당했을 것"이라고 반박했다.

    장신중 센터장은 1982년 경찰이 된 뒤 2013년 총경으로 퇴임했다. 2016년 경찰 내부를 비판한 '경찰의 민낯'이라는 책을 출간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