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상응하는 조치 뒤따를 것"… 박지원 "충격적, 검찰 수사 해야"
  • ▲ 박주원 국민의당 최고위원이 지난 9월 20일 오전 충남 남산중앙시장 상인회 사무실에서 열린 충남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경고 의미의 호루라기를 불고 있다. ⓒ뉴시스
    ▲ 박주원 국민의당 최고위원이 지난 9월 20일 오전 충남 남산중앙시장 상인회 사무실에서 열린 충남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경고 의미의 호루라기를 불고 있다. ⓒ뉴시스

    과거 김대중 전 대통령 비자금 의혹을 제보했던 사람이 국민의당 박주원 최고위원이라는 보도가 나와 파문을 일고 있다.

    동교동계 의원들이 친 안철수계로 분류되는 박 최고위원에 대한 검찰 수사를 요구하고 나서 국민의당은 또다시 혼돈에 빠져들었다.

    해당 의혹은 2008년 김대중 전 대통령이 100억 원짜리 양도성 예금증서(CD)로 비자금을 조성했다는 내용으로, 당시 주성영 의원이 제기했다. 검찰은 오랜 기간 수사했지만 결국 허위사실로 종결했다.

    〈경향신문〉은 8일 사정당국 관계자 말을 인용해 "박주원 최고위원이 대검 정보기획관실 정보관으로 일하면서 얻은 정보라며 CD 사본과 모 은행의 발행확인서 등 DJ 비자금 의혹 자료를 주성영 당시 한나라당 의원에게 건넸다"고 보도했다.

    국민의당은 8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 자료에 박주원 의원의 제보 의혹 보도를 첨부했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안철수 대표는 "오늘 모 일간지에 박 최고위원에 대한 보도가 있었다"며 "공소시효가 지난 일이지만 덮어둘 수 없는 일"이라고 말했다.

    안 대표는 "사실관계를 분명히 따져 정치적 의도를 가진 음해인지 밝히고, 사실이면 상응하는 조치가 뒤따라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동교동계는 해당 보도에 "충격적"이라며 즉각적인 검찰 수사를 촉구했다.

    김대중 전 대통령의 비서실장을 지냈던 박지원 전 대표는 8일 자신의 SNS를 통해 "충격을 금할 수 없다"며 "지금도 이런 가짜뉴스로 고인의 명예에 심대한 타격을 주고, 유족들의 피해가 막심하다"고 했다.

    그는 또 "검찰은 사실관계를 명확하게 조사 해 밝힐 것을 촉구한다"며 "더욱 검찰 내부에서 이러한 내용이 제보되었다면 검찰의 국민적 신뢰를 위해서도 검찰 스스로 밝혀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김 전 대통령의 마지막 비서관인 최경환 의원도 입장문을 발표해 "박 최고위원은 김 대통령에 대한 불법정치공작에 가담한 경유를 밝혀야 한다"며 "유가족에게 사과하고 모든 책임을 져야 한다"고 비판했다.

    한편 박주원 최고위원은 이날 최고위원 회의에 불참했다. 그는 "10년도 지난 일을 왜 지금 와서 대하소설을 쓰는지 모르겠다"고 해명한 것으로 전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