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 등 국회發 문제도 풀리지 여야 이견 커…방중 앞두고 풀릴까
  •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3일 영흥도 낚싯배 전복 관련 대응을 위해 국가위기관리센터를 찾은 모습. ⓒ청와대 제공
    ▲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3일 영흥도 낚싯배 전복 관련 대응을 위해 국가위기관리센터를 찾은 모습.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4일 오후 2시 수석보좌관 회의를 주재했다. 여야 대치상황은 물론, 북한의 미사일 도발까지 현안이 산적한 가운데, 문 대통령이 이날 회의에서 어떤 메시지를 내놓을지 주목된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오전 기자들과 만나 "최근 일자리 상황 점검 및 대응 방안, 혁신성장 위한 공공기관 연대보증방안페지, 영흥도 낚싯배 대응현황 및 조치 등을 논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날 문재인 대통령의 수석·보좌관 회의 주재는 2주만이다. 수석·보좌관 회의는 보통 매주 월요일 정례적으로 열리지만, 문 대통령은 지난달 27일에는 연차휴가 소진 관계로 회의에 참석하지 않았다.

    그 사이 청와대가 해결해야 할 문제들은 제자리 걸음을 걷고 있다. 문재인 정부가 처음으로 제출한 내년도 예산이 야당과 대치중이다. 여권은 핵심 공약 사안인 공공일자리 부문에서 야당의 반대에도 불구, 한치도 물러서지 않고 있다.

    여야는 4일 본회의를 다시 열고 예산안 처리 합의를 시도할 계획이지만 여야간 이견이 여전히 적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는 정무라인을 계속 최대로 가동해 여야 협상이 타결될 수 있도록 돕는다는 방침이다.

    지난 3일 발생한 영흥도 낚싯배 전복 사건도 문재인 정부로서는 예민한 문제다. 여권은 지난 박근혜 정부 당시 세월호 사건이 발생하자 정부 책임론을 강하게 제기했다. 이때문인지 문 대통령은 영흥도 낚싯배 전복사건을 위기관리 센터에서 직접 지휘했다. "마지막 한 명까지 구조작업에 최선을 다하라"는 지시였다. 수석보좌관회의에서 관련한 메시지를 추가로 내놓을 가능성이 있다.

    북한 미사일 도발로 인한 외교관계도 문 대통령이 풀어야 할 숙제다. 문 대통령은 평창올림픽 등을 매개로 북한과 평화무드를 조성하려고 애썼으나 북한은 지난 29일 ICBM 미사일을 발사했다.

    오는 12월 중순 중국 방문을 앞둔 문재인 대통령으로서는 외교적으로 메시지를 던질 가능성도 있다. 다만, 청와대는 현재 미국의 대북제재 방안인 '해상 봉쇄' 문제에 있어 국방부와도 의견이 갈리는 상황이어서 이를 먼저 정리해야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청와대 박수현 대변인은 같은날 오전 "검증이 계속되는 상황"이라며 "감사원장 인선은 없다"고 밝혔다. 예산안 등 국회의 현안이 산적한 상황을 감안해 발표 시기에 신중을 기하겠다는 의미로 해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