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민군 총정치국 검열 20년 만에…핵실험·미사일 특이 동향 없어
  • 2016년 4월 평양 여명거리 준공식 당시 北선전매체에 잡힌 김정은과 황병서, 최룡해의 모습. 김정은이 황병서 등을 노려보고 있다. ⓒ北선전매체 화면캡쳐.
    ▲ 2016년 4월 평양 여명거리 준공식 당시 北선전매체에 잡힌 김정은과 황병서, 최룡해의 모습. 김정은이 황병서 등을 노려보고 있다. ⓒ北선전매체 화면캡쳐.


    두 달 째 도발을 않고 있는 북한 내부에서 최근 ‘인민군 고위층 숙청’ 움직임이 보이고 있다고 국가정보원이 지난 20일 국회 업무보고에서 밝혔다.

    국회 정보위원회 소속 김병기 더불어 민주당 의원은 지난 20일 국회에서 열린 국정원 업무보고 이후 관련 내용을 기자들에게 전했다.

    김병기 의원 등에 따르면, 국정원은 이날 업무보고에서 “북한이 20년 만에 인민군 총정치국에 대한 검열을 실시, 황병서 인민군 총정치국장 등을 처벌했다는 첩보를 입수했다”고 밝혔다고 한다.

    국정원은 이날 “노동당 지도부가 인민군 총정치국의 불순한 태도를 문제삼아 최룡해 北노동당 부위원장 주재 하에 검열을 진행 중”이라며 “이에 따라 황병서와 인민군 총정치국 제1부국장 김원홍 등 고위 간부들이 처벌을 받았다는 첩보가 입수돼 주시하고 있다”고 밝혔다고 한다.

    국정원 보고에 따르면, 김정은의 지시로 인민군 총정치국의 황병서와 김원홍을 처벌하면서 휘하 장교들도 처벌한 것으로 보이며, 노동당의 이번 검열은 군 전반에 대한 것이 아니라 총정치국에 국한해서 실시한 것이라고 한다. 다만 황병서와 김원홍의 처벌 수위는 아직 파악 중이라고 한다.

    김병기 의원은 이날 국정원 업무보고에 대한 브리핑을 하면서 ‘처벌 수위’를 묻는 질문은 피하며 “황병서 등의 서열은 바뀌지 않겠느냐”고 답했다.

    김정은 다음 서열로 알려져 있던 황병서 인민군 총정치국장과 ‘실권자’라는 김원홍이 처벌을 받고, 그들의 조직이 최룡해의 주재 아래 검열을 받고 있다는 소식과 관련해, 美한반도 전문가는 “이 같은 갈등은 노동당과 인민군 간의 권력다툼”이라며 “미국의 대북정책에는 별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분석을 내놨다고 한다.

    ‘자유아시아방송(RFA)’은 지난 20일(현지시간) 美해군분석센터의 한반도 전문가 ‘켄 고스’ 국제국장의 분석 내용을 보도했다.

    켄 고스 국장은 “이번 검열과 황병서·김원홍에 대한 처벌은 그동안 군부에 대해 쌓였던 노동당의 불만이 터져 나온 것”이라고 분석했다고 한다.

    ‘자유아시아방송’에 따르면, 켄 고스 국장은 “군에 2인자 자리를 내준 노동당이, 최근에 일어난 북한군 병사의 귀순을 계기로 삼아 검열이라는 방법을 통해 서열 정리를 벌였다고 본다”면서 “2인자 자리를 놓고 노동당과 인민군이 경쟁을 벌이는 것은 김정은에 대한 충성심을 높이는 동시에 체제 유지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고 한다.

    켄 고스 국장은 “김정은은 주변 사람들에 대한 숙청을 계속 진행 중”이라며 “북한에서 2인자로 불렸던 황병서를 처벌한 것도 다분히 의도적인 것이라 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고 한다.

    켄 고스 국장은 “황병서의 자리를 빼앗은 최룡해는 최근 북한을 방문한 중국 특사를 상대하는 등 일찌감치 입지를 굳힌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하고 “이번 황병서 처벌은 북한 내부단속용으로 대외정책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을 것”이라고 평가했다고 한다.

    켄 고스 국장은 또한 “북한 내부 권력변화가 미국의 대북정책에는 큰 영향을 끼치지 못할 것”이라면서도 “북한 내부 주도권이 군에서 당으로 넘어감에 따라, 압박을 통해 북한 문제를 외교적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는 여지가 생길 수도 있다”고 전망했다고 한다.

    한편 국정원은 지난 20일 업무보고에서 북한이 추가 핵실험을 벌이거나 탄도미사일을 발사하려는 징후는 아직 보이지 않는다고 밝혔다고 한다.

    국정원에 따르면, 함경북도 길주군 풍계리 핵실험장의 경우 2번 갱도는 방치돼 있고, 3번 갱도는 언제든지 핵실험이 가능한 상태이고, 4번 갱도는 최근 공사를 재개했고 차량도 포착되고 있다고 한다. 이런 움직임으로 볼 때 김정은이 결심하면 언제든지 핵실험이 가능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北탄도미사일의 경우 미사일 개발시설 안팎에서 차량의 움직임이 활발하고, 엔진 시험도 실시한 것으로 보인다며, 올해 안에 ‘평화적 우주개발’을 명분으로 내세워 성능 개량을 위한 탄도미사일 발사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국정원은 이밖에도 김정은 정권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를 비롯한 국제사회의 대북제재가 강력해지자 내부적으로 부정적인 파장이 일어날 것에 대비해 주민들에 대한 감시 체계를 강화하고, 음주가무와 관련한 모임도 금지하는 등 통제도 강화하고 있다고 보고한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