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장겸 사장 등 MBC 경영진 사법처리 요구 가능성 높아
  • ▲ 이효성 방통위원장(좌), 고영주 방송문화진흥회 이사장(우).ⓒ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이효성 방통위원장(좌), 고영주 방송문화진흥회 이사장(우).ⓒ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지난달 4일부터 시작된 MBC·KBS 방송파업이, 앞으로도 상당기간 지속될 전망이다. 

    이런 전망의 밑바탕에는, MBC 대주주인 방송문화진흥회 이사진의 자진사퇴와 이에 따른 보궐이사 선임 논란이 있다.

    국감을 앞두고 구여권 추천 방문진 이사 두 명이 자진사퇴하면서, 방문진 이사회 구도는 야당6 : 여당3 구도에서, 야당4 : 여당5 구도로 바뀌었다. 장기파업 중인 민주노총 언론노조로부터 거센 사퇴 압박을 받아온 고영주 방문진 이사장(구여권 추천)도, 자신에 대한 불신임안이 안건으로 상정되는 11월2일 자리에서 물러나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에 따라 여권은 새로 임명될 이사장을 비롯 적어도 5명의 이사를 확보, 자신들의 뜻에 따라 MBC 경영진을 교체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여권은 26일 오전 방통위 전체회의를 통해 보궐이사 2명의 추천권을 행사하는 등 발 빠른 행보를 보이고 있다.

    정부·여당이 방문진 이사회 ‘장악’에 사실상 성공하면서, 관심은 김장겸 사장을 비롯한 MBC 경영진 교체시점에 모아진다.

    파업을 통해 구여권 추천 방문진 이사들의 사퇴를 압박해온 노조 역시, MBC경영진 교체에 초점을 맞춰 투쟁 강도를 높일 것으로 보인다. 일각에서는 언론노조가 고영주 이사장의 방문진 영구 퇴출과 김장겸 사장의 구속, 기존 경영진의 사법처리 등을 동시에 요구하면서, 파업을 계속할 것이란 분석도 내놓고 있다.

    이인호 이사장을 비롯한 야당 추천 이사들의 사퇴를 요구하면서 장기 파업을 벌이고 있는 KBS 언론노조도, MBC와 보조를 맞추면서 압박 수위를 높일 것으로 관측된다.

    한국당이 이효성 방통위원장 해임촉구결의안을 국회에 제출하고, 정부·여당의 방송장악 의도에 항의하는 뜻으로 국감을 보이콧 하는 등 반발하고 있지만, 국민의당이 민주당 입장에 동조하고 있어 상황이 반전될 가능성은 기대하기 어렵다.

    다만 김동철 국민의당 원내대표가 30일 “문재인 정부의 방문진 이사 선임은 신(新)적폐”라고 비난한 사실에서 알 수 있듯, 정부·여당의 방송장악 의도가 노골화되는데 따른 거부감도 상당해, 이 문제가 보수 성향 유권자의 표심을 집결하는 촉매제가 될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