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둑도 말로 타이르면 도둑질을 멈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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힘이 약한 녀석은 어떤 선택을 해야 하나도둑도 말로 타이르면 도둑질을 멈춘다?이 덕 기 / 자유기고가① 이 나라에 대대로 내려오던 ‘보릿고개’를 넘어 끼니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되는 시절이 왔다.
그 즈음 동네 골목에서는 국민학교 다니는 또래들이 모여 딱지치기, 구슬 따먹기, 비석 맞추기 등의 놀이를 하곤 했다. 그 또래들 중에 힘이 제일 약한, 그래서 싸움을 하면 늘 상 얻어터지던
아이가 있었다.그날도 골목 후미진 곳에서 코피를 닦고 있던 참이다.
마침 그 곳을 지나던 동네 할배가 걸음을 멈추고 그 아이에게 다가왔다.
그 할배는 개울 건너에서 유명한 서당을 다닌 적이 있었다.
그 할배가 이런 얘기를 들려줬다.
“개울 건너에 이 동네에서 싸움을 제일 잘하는 네 또래가 있는데,
그놈하고 친구를 한 번 해봐라.”며칠 후 그 할배가 직접 그 또래 놈을 만나게 주선해 주고,
이런 저런 말씀으로 어르고 달래서 서로 친구를 하게끔 만들어 주었다.
그런데 놀라운 일이 벌어졌다.
늘상 얻어터지던 아이를 괴롭히던 골목 친구들이 이제는 슬슬 그 아이의 눈치를 보는 것이
아닌가. 그리고 이런 원리를 깨닫는 데는 그리 오랜 세월이 지나지 않았다.골목 놀이판에서 다른 애들한테 얻어터지지 않으려면,
가장 힘이 세고 싸움을 제일 잘하는 녀석을 친구로 삼아야 한다고...② 매미 울음소리가 점점 작아지는 초가을 밤... 어느 배다른 형제의 대화가 이어진다.
집 담 밖에서는 도둑이 어슬렁거리고 있었다.동생이 얕은 잠에 빠진 형을 황급히 흔들어 깨우며 하는 말.
“도둑이 담 밖에 있어!” 게슴츠레한 표정으로 형이 대꾸한다. “담만 넘어 봐라!”
▶동생 : 담을 넘었어!▶형 : 방에 들어오기만 해 봐라.
▶동생 : 방에 들어왔는데...
▶형 : 물건 가져가면 혼 내킨다고 니가 말해!
▶동생 : 들은 척도 안하고, 물건 가지고 나가네...
▶형 : 고오래? 다시 오기만 해 봐라!!
▶동생 : 형! 찜찜한데 대문에 소금이라도 뿌릴까?
▶형 : [하품과 함께 다시 잠자리에 들며] 뭐, 그러던가...그런데 며칠 후 다시 도둑이 들었다.
엊그제 그 놈이다.
형이 집에 준비해 둔 몽둥이를 들고 도둑을 때려잡겠다면서 방문을 박차고 나서려는 찰나...동생이 형을 가로막으며 한마디 한다.
“도둑도 먹고 살아야 하잖아. 오죽했으면 남의 집을 털겠어. 그냥 말로 타이르자.”그날 밤 이후 그 도둑은 제집 드나들 듯 했다나, 어쨌다나...③ 동네 어귀에서 마을 꼬마 두 녀석이 맞짱을 뜰 거라는 소문이 돌자,
동네 어른과 애들은 물론이고 이웃 마을 어른들까지 구경을 왔다.누더기 옷을 입은 인상 험악한[완벽한 돼지꼴이다] 녀석은
자기 체구에 비해 엄청 큰 주먹을 휘둘러대며 한 방 날릴 기세다.
이에 맞서, 곱게 차려입은 모범생 얼굴을 한 녀석은 기마(騎馬) 자세를 취한 채,
주먹 꽉 쥔 두 손을 얼굴까지 올렸다. 상대를 째려보면서 여차하면 받아치겠다는 표정이다.그런데 얼마 지나지 않아...갑자기 모범생 얼굴을 한 녀석이 주먹 쥔 손을 풀고 팔을 내리면서
“나는 너를 이길 마음이 없어. 마을의 평화를 위해서야!”라고 외친다.
그리고는 허허로운 웃음 띤 얼굴로 오른손을 인상 험악한 녀석에게 내밀었다.이 광경을 지켜본 동네 어른과 애들, 그리고 이웃 마을 어른들은
일제히 눈앞에서 벌어진 상황의 속내를 금세 파악한 양, 또한 앞으로 벌어질 일을 예측이나 한 듯이 고개를 주억거리며 뿔뿔이 흩어졌다. 누군가가 나직이 중얼거렸다.“쟤가 항복한 거 맞지?”④ 아무리 ‘쓰고 읽는’ 역사를 자신의 구미에 맞게 왜곡한다고 해도
실체로서의 역사는 결코 변하지 않을 것이다.
그 실체로서의 역사는 언젠가 현재가 되어 우리 앞에 나타나기 때문이다.‘나쁜 역사’는 과연 반복되는가?
반복된다면, 그 이유가 그 ‘나쁜 역사’에 대한 무지(無知)·망각(忘却), 그리고
무시(無視) 때문은 아닐는지...<더 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