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국장·광역지자체 지부장 전원…국내정보 7국·8국 폐지
  • ▲ 국가정보원이 지난 24일 1급 요원을 전원교체했다. 명분은 '적폐청산'이라고 한다. 사진은 국정원 개혁발전위원회가 선정한 '적폐' 목록. ⓒ7월 11일 YTN 관련보도 화면캡쳐.
    ▲ 국가정보원이 지난 24일 1급 요원을 전원교체했다. 명분은 '적폐청산'이라고 한다. 사진은 국정원 개혁발전위원회가 선정한 '적폐' 목록. ⓒ7월 11일 YTN 관련보도 화면캡쳐.


    국가정보원이 1급 보직 30여 명을 전원 교체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그 명분으로 ‘적폐 청산’을 내세워, 정권이 바뀔 때마다 국정원 지휘부가 대폭 바뀌는 구태를 다시 보여줬다.

    국정원 소식통에 따르면, 국정원은 지난 24일 실장 및 국장, 광역 지자체 지부장급인 1급을 전원 교체했다고 한다. 또한 국내정보 수집을 맡았던 7국, 8국은 폐지함에 따라 해당 부서에는 인사발령을 내지 않았다고 한다.

    국정원 소식통에 따르면, 이번 1급 전원 교체는 문재인 정부가 내세워 온 ‘국정원 적폐 청산’의 취지에 따라 국내정보 수집 부서를 모두 없애는 등의 조직 개편을 하고, 박근혜 정부에서 임명된 1급 부서장은 모두 바꿨다고 한다.

    ‘국정원 적폐 청산’은 정해구 성공회대 명예교수가 위원장을 맡은 ‘국정원 개혁발전위원회’와 그 TF가 맡고 있다. 이번 1급 인사에도 ‘국정원 개혁발전위원회’의 영향이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여당과 국내 언론들은 ‘국정원 개혁발전위원회’를 ‘국정원 적폐청산위원회’라 부르고 있다.

    국내 언론들은 이번 1급 인사에서 ‘故노무현 前대통령의 피아제 시계 사건’, ‘2007년 남북정상회담 당시 NLL 회의록 공개 사건’, ‘문화계 블랙리스트 사건’, ‘댓글 부대 운영 사건’ 등에 관련된 사람들은 배제됐으며, 대신 일부 국장급 보직에 ‘외부인사’를 등용했다고 보도했다.

    ‘중앙일보’는 지난 6월 26일 “북한정보분석 국장에는 서울대 통일평화연구원의 장용석 박사, 해외정보분석 국장에는 김성배 국가안보전략연구원 책임연구원이 임명됐다”고 보도한 바 있다. 이번 1급 인사에서도 이와 같은 ‘외부인사’가 일부 등용됐다는 소식도 나온다.

    또한 이번 국정원 1급 인사에는 다수의 여성들이 국장급에 임명됐다고 한다. 국정원 소식통은 “그동안 소외됐던 여성도 업무에서 보여준 실력에 따라 발탁된 것”이라며 “철저히 능력 위주로 발탁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