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개인 16곳…외교부 "북핵문제 해결 위한 美의지 재확인"
  • 미국 정부가 북한의 핵·탄도미사일 개발을 지원한 것으로 알려진 러시아와 중국 등의 개인과 기관에 대해 추가 독자제재를 실시했다. 사진은 스티브 므누신 美재무부 장관.ⓒ英'가디언' 보도영상 화면캡쳐
    ▲ 미국 정부가 북한의 핵·탄도미사일 개발을 지원한 것으로 알려진 러시아와 중국 등의 개인과 기관에 대해 추가 독자제재를 실시했다. 사진은 스티브 므누신 美재무부 장관.ⓒ英'가디언' 보도영상 화면캡쳐

    美정부가 북한과 석탄·석유 등을 거래한 러시아와 중국의 개인과 기관을 제재 대상으로 지정했다.

    美재무부 산하 해외자산통제국(OFAC)은 22일(현지시간) 성명을 통해 북한과의 거래가 금지된 품목들을 거래하는데 직간접적으로 연관된 개인 6명과 기관 10곳을 제재한다고 발표했다.

    美재무부는 새로 제재 대상으로 지정한 개인·기업들이 북한의 핵·탄도미사일 개발 관련자 지원, 북한과 자원(석탄·석유) 거래, 북한 노동자 송출 관여, 대북제재 대상자들과 거래하거나 이들이 미국·해외 금융 시스템 접근하도록 지원한 혐의 중 최소 하나 이상과 관련이 있다고 설명했다.

    개인 6명은 북한인 김동철, 중국인 치유펑, 러시아인 루벤 키라코스얀, 이레나 후이슈, 미하일 피스클린, 안드레이 세르빈 등이다.

    기업 10곳은 단둥 리치어스 무역, 밍정국제무역, 단둥 지청금속, 진호우 국제지주, 단둥 티안푸무역 등 5곳이다. 러시아는 게페스트-M LLC 1곳이다.

    중국과 러시아 외에 싱가포르, 나미비아 기업도 제재 대상이 됐다. 싱가포르는 트랜슬랜틱 파트너스, 벨머 매니지먼트, 나미비아는 만수대 해외프로젝트 건축기술서비스, 칭다오 건설 등 2곳이다.

    이날 美재무부의 조치로 제재 대상 개인·기업의 미국 내 자산은 동결된다. 또한 미국 기업과 미국인, 미국에 거주하는 외국인도 제재 대상과의 거래가 금지된다.

    스티븐 므누신 美재무부 장관은 성명에서 “북한의 핵·탄도미사일 개발을 지원하는 자들을 겨냥하고, 이들을 미국 금융체계에서 고립시킴으로써 대북압박을 높일 것”이라면서 “대북제재에 저항하고 북한에 지원을 제공하면 대가를 치르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스티븐 므누신 美재무부 장관은 “중국과 러시아, 그 외 다른 곳에 있는 개인과 기관들이 북한의 무기 개발과 지역 불안정에 사용되는 수익을 창출한다는 것은 용납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美재무부는 2017년 북핵·탄도미사일과 관련해 총 4번의 독자제재를 실시했다. 그 결과 개인 22명, 기관 23명이 제재 대상이 됐다.

  • 美재무부 산하 해외자산통제국(OFAC)은 22일(현지시간) 성명을 통해 북한의 핵·탄도미사일 개발에 직간접적으로 연관된 개인 6명과 기관 10곳을 제재한다고 발표했다. 사진은 관련 성명 일부.ⓒ美재무부 홈페이지 캡쳐
    ▲ 美재무부 산하 해외자산통제국(OFAC)은 22일(현지시간) 성명을 통해 북한의 핵·탄도미사일 개발에 직간접적으로 연관된 개인 6명과 기관 10곳을 제재한다고 발표했다. 사진은 관련 성명 일부.ⓒ美재무부 홈페이지 캡쳐

    한국 정부는 이번 美재무부의 추가 대북 독자제재 대상자 발표를 두고 환영의 뜻을 밝혔다.

    외교부 당국자는 23일 “북한의 도발과 위협이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도널드 트럼프 정부가 지난 6월 29일에 이어 제재대상을 추가 지정한 것은 북핵문제 해결을 위한 미국의 의지를 재확인한 것으로 이해한다”고 말했다.

    외교부 당국자는 “美정부의 이번 조치가 기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이하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 결의를 보완하여, 궁극적으로 북한을 비핵화의 길로 이끈다는 한·미 양국의 공동 노력에 기여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한편 중국은 美재무부의 이번 조치에 강력히 반발하고 있다.

    英‘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주미 중국 대사관 대변인은 이날 성명을 통해 “중국은 유엔 안보리의 틀을 벗어나는 일방적인 제재에 반대한다”면서 “특히 다른 국가가 자국의 국내법에 의거, 중국의 기관과 개인을 상대로 사법 관할권을 확대하는 것을 반대한다”고 밝혔다고 한다.

    주미 중국 대사관 대변인은 “중국은 미국이 관련 문제에 관한 양자 간 협력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즉시 실수를 바로 잡을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주장했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