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영방송 동원' 비판에 해명…형식·내용에 지적에는 함구
  •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0일 국민보고대회에 참석한 모습. ⓒ청와대 제공
    ▲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0일 국민보고대회에 참석한 모습. ⓒ청와대 제공

    청와대가 문재인 대통령 취임 100일을 맞아 개최한 '국민보고대회'에 대부분의 TV채널이 생중계한 것과 관련, "방송사에 의견개진은 없었다"고 말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22일 오전, 기자들과 만나 "국민보고대회의 방송사 생중계에 대해 일부 신문이나 사설에서 비판적 의견을 개진하고 있는데 오해가 있는 것 같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관계자는 "해명차원에서 설명하면 중계 키사(Key社·주관 방송사)는 3사 차례로 들어간다"며 "생중계 여부는 자율편성이고 저희도 당일 방송사로부터 통보받은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종용하거나 의견을 개진한 것이 없고 이 원칙은 앞으로도 마찬가지"라고 덧붙였다.

    이같은 해명은 자유한국당 나경원 의원 등의 문제제기에 대한 반박으로 보인다. 나경원 의원은 지난 21일 페이스북을 통해 "기자회견은 응당 이해를 해도, 대국민 보고의 형식을 빌린 소위 자화자찬 이벤트를 공영방송까지 동원해 하는 것이 과연 제대로 된 일이었는지…"라며 "국회와 협치를 강조하면서 의회민주주의를 무시하고, 방송개혁을 주장하면서 공영방송 전 채널에 대국민 보고를 생방송으로 편성한 이중적인 모습은 100일을 맞은 새정부에게 원하는 것이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20일, 밤 8시부터 영빈관에서 '문재인 정부 출범 100일 대국민 보고 - 대한민국, 대한국민' 행사를 개최했다. 격의없이 국민과 소통하는 모습을 보여주겠다는 게 이유였다.

    하지만 이미 지난 17일에 출입기자들과 취임 100일을 맞아 기자회견을 한 적이 있는 문 대통령이 또다시 국정홍보로 비쳐질 수 있는 행사를 진행하자 이에 대한 비판이 뒤따랐다. 복수의 언론들은 문 대통령의 대국민 보고 내용에 민감한 현안이 빠진 점을 지적했다.

    〈중앙일보〉는 사설을 통해 "한시간 동안 진행된 이번 행사에 지상파를 비롯한 거의 모든 TV채널이 일요일 황금시간대를 할애해 생중계했다"며 "장관과 수석들에 주어진 질문도 장애인 대책, 해외 실종자 문제 등 지엽적인 행정 사안들에만 집중돼 김이 빠졌다"고 했다.

    〈경향신문〉또한 "일방적 국정 홍보의 마당을 펼쳤다"며 "내용과 형식에서 결코 만족스러운 것이 아니었다"고 평했다. 시민들의 최대관심사인 안보위기와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사드)배치, 원전, 살충제 계란 대책 대신 일방적 국정홍보에 초점이 맞춰졌다는 주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