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불어민주당 적폐청산위원회가 17일 국회에서 첫 회의를 갖고 공식 출범했다. 왼쪽부터 백혜련·박범계 의원, 추미애 대표, 김병기 의원.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더불어민주당 적폐청산위원회가 17일 국회에서 첫 회의를 갖고 공식 출범했다. 왼쪽부터 백혜련·박범계 의원, 추미애 대표, 김병기 의원.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더불어민주당 적폐청산위원회는 17일 국회에서 첫 회의를 갖고 본격적인 활동 시작을 알렸다. 민주당은 이날 적폐청산에 정치보복 프레임이 덧씌워 지는 것을 경계하는 모습을 보였지만, 그렇다고 칼끝이 보수정권을 향해 있다는 것을 숨기지 않았다. 

    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격려사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오늘 임기 내내 원칙과 상식이 통하고 반칙과 특권을 용납하지 않는 적폐청산에 주력하겠다고 했다"며 "문제는 적폐세력들이 완강하게 청산에 대항하고 있다"고 말문을 열었다. 

    추 대표는 발언 시작부터 "적폐청산을 마치 정치보복이라고 억지를 부리기도 한다"며 "적폐청산에 대한 국민 요구의 본질은 어떤 정권이 들어서도 그와 같은 일이 되풀이 되지 않도록 철저히 진실을 규명하고 제도적 대안을 만들어 달라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정경유착으로 사욕을 채우고 블랙리스트를 작성해 정치보복을 일삼은 국정농단 잔재를 일소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치보복이 아니라고 했지만, 사실상 박근혜 전 정부를 겨냥해 발언한 것이다.

    백혜련 의원도 "국정원 댓글사건, 방산비리 등 너무나 많은 수사들이 기다리고 있다"며 사실상 이명박, 박근혜 정부에 대한 대대적인 수사를 예고했다.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 소속 송기헌 의원은 "우리 위원회에서 다뤄야 할 것 중 하나가 지난 정부에서 있었던 자원외교 사건"이라며 "막대한 국가부채나 손실이 있엄음에도 책임지는 사람이 없다"고 했다. 

    이어 " 잘알다시피 전정권 실세와 관련돼 있다"며 "다시 철저하게 확인·조사해서 은폐됐던 것들이 제대로 나올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 더불어민주당 적폐청산위원회 위원장을 맡은 박범계 의원.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더불어민주당 적폐청산위원회 위원장을 맡은 박범계 의원.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그러나 박범계 적폐청산위원장은 위원들의 모두 발언이 끝난 후 "문재인 정부는 특정한 인물이나 세력을 겨냥하는 게 아닌 나라를 나라다운 나라로, 원칙과 정의가 세워지는 나라를 위한 제도 개선과 개혁을 목표로하겠다는 것을 분명히 했다"며, 정부·여당의 적폐청산 목적이 정치보복이 아니라는 점을 거듭 강조했다. 

    박 의원은 "적폐청산 작업을 모니터링하는 데 두 가지의 장애가 있다"며, 정치보복과 기획사정이라는 프레임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적폐청산위원회 출범 목적에 대해 "정치적보복이 아니라 불법을 가려내서 마땅한 처벌 받게 하는 것이 목표"라며, 정치보복 의혹을 일축했다. 

    또 "기획사정이라는 의혹 받고 싶지 않다"며, 현안과 관련해 국정원을 포함한 정부기관, 수사기관에 가이드라인을 제시하지 않겠다고 다짐했다. 

    이어 "대단한 정보를 주고받고 하지 않을 것"이라며 "각 부처에서 일어나는 현안 작업을 차분히 모니터링하고 모니터링 방향에 대해 제시하고 평가만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민주당 적폐청산위는 ▲법·제도·문화에 누적된 적폐 연구▲상임위 별로 진행되는 적폐청산 작업 모니터 ▲'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 재판 모니터 ▲부처별 적폐청산을 위한 법.제도 개선 등에 중점을 두고 활동을 한다는 방침이다. 

    또 당분간은 ▲검찰과 경찰의 수사권 조정 ▲방송공정성 회복 등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민주당 적폐청산위는 각 상임위별로 법사위 4명, 안행위 3명, 정보위 3명, 기재위 1명, 과방위 1명, 교문위 1명, 국토위 1명, 국방위 1명, 환노위 1명, 산자위 1명 등으로 구성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