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년 이후 위장전입은 어떤 사유로도 고위 공직자가 될 수 없다더니"
  • 차례대로 바른정당 이혜훈 의원, 주호영 원내대표, 하태경 의원.ⓒ뉴데일리 공준표 기자.
    ▲ 차례대로 바른정당 이혜훈 의원, 주호영 원내대표, 하태경 의원.ⓒ뉴데일리 공준표 기자.


     

    바른정당이 9일 이효성 방송통신위원장에 대한 직무정지 가처분 신청을 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주호영 바른정당 원내대표는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국회의원·원외위원장 연석회의에서 "이효성 위원장은 문재인 대통령이 언급한 고위공직자 배제 기준 5개 사유에서 병역 이행을 제외한 나머지 모두가 해당되는 인물"이라며 직무정지 가처분 신청 배경을 밝혔다.

    주 원내대표는 "특히 2005년 이후 위장전입은 어떤 사유로도 고위 공직자가 될 수 없다"며 "이런 자에게 방송 공정성과 독립성을 책임질 방통위원장 직을 맡기는 것은 말도 안된다"고 지적했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문재인 대통령이 언급한 '공영방송 중립성'에 대해서도 거센 비판을 이어갔다.

    문재인 대통령은 8일 청와대에서 이효성 위원장에게 임명장을 주는 자리에서 "지난 10년간 공영방송 참담하게 무너졌다"고 언급한 바 있다. 이를 두고 사실상 MBC·KBS수뇌부를 겨냥한 발언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주 원내대표는 이같은 문 대통령의 발언에 "사돈 남말 한다고 하는데 방송 중립성은 노무현 정부 때 최악이었으며 당시 이 위원장은 방통위원을 지낸 인사"라고 꼬집었다.

    그는 "문 대통령이 민정수석과 비서실장을 하던 노무현 정부 시절, 방송 경험이 전무한 정연주 씨가 KBS사장에, 노조위원장 출신이 MBC사장에 임명되면서 방송 독립·중립성이 가장 크게 무너졌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 점에 대한 반성없이 공영방송 독립성 훼손을 얘기하면서 부적격자인 이효성 위원장을 (해당 직에) 앉힌 것은 말이 안 된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효성 위원장은 노무현 정부 시절 현 방통위 전신인 방송위원회(방송위) 부위원장을 지낸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