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오락가락 외교 정책에 일침… 美·中 양자택일 안보 동반자 결정할 때
  • 국민의당 박주선 비상대책위원장.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국민의당 박주선 비상대책위원장.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에 대한 정부의 안일한 대응태도가 연일 입방아에 오르고 있는 가운데, 국민의당은 정부·여당을 거세게 비판하며 안보정당 이미지 굳히기에 나섰다. 

    국민의당 박주선 비상대책위원장은 4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10년전 철지난 대화와 제재 병행론을 접어두고 새로운 대북정책과 외교전략을 수립해 한반도 평화와 국익을 지키는 정부 역할을 보여달라"고 말했다. 

    박 비대위원장은 "야당 탓 하지 말고 문재인 정부가 그렇게 외쳤던 준비된 대통령의 준비된 실력을 보여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박 비대위원장은 이날 뚜렷한 기조 없이 흘러가는 정부의 대북 정책을 강도 높게 비판했다. 

    그는 한반도 정세와 관련 문재인 대통령이 휴가를 이유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통화를 미룬 것에 대해 "휴가 자체를 반대하지는 않지만 왜 휴가 중에는 통화가 안 되는지 궁금하다"며 "국민이 불안해하고 있다"고 일침을 가했다. 

    또 "우리가 의견을 제시하고 우리 뜻대로 방향 잡는 걸 포기한 상태에서 미국이 방향과 노선을 정해버리면 그것이 바로 코리아패싱이고 한반도 운명을 우리 스스로 지키지 못해 미국의 손에 넘긴것과 다름 없다"고 지적했다.

    그는 문재인 정부의 투트랙 전략에 대해 "10년 전 유행했던 정책"이라고 혹평, "10년 전 유행했던 대화, 제재 병행론을 반복하는 것 말고 현재 변화된 정책 외교전략과 정책은 들어보지 못하고 있다"고 한탄했다. 

    이어 "우리 당은 북한과의 대화를 거부하고 포기한 게 아니"라면서도 "강력한 대북 제재와 압박이라는 국제 공조 속에서 우리 정부도 이런 정책의 노선과 가치를 앞세워야 한다"고 요구했다. 

    더욱이 그는 미국과 중국 중 전략적 파트너를 명확히 할 것을 정부에 촉구했다.  

    그는 "새로운 동북아 잘서와 관련해 한미동맹 강화라는 전략적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며 "누구와 전략적 파트너를 맺을 것인지 지금처럼 미국에는 사드배치, 중국에는 사드 반대 신호를 보내는게 맞는 건지 고민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