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완주 수석 대변인 "'징계해야' 의견 단 한명도 없었다"
  • 국회는 토요일인 22일 오전 본회의를 소집했다. 정부가 제출한 추가경정예산안을 통과시키고 있는 국회 본회의의 모습. ⓒ뉴시스 사진DB
    ▲ 국회는 토요일인 22일 오전 본회의를 소집했다. 정부가 제출한 추가경정예산안을 통과시키고 있는 국회 본회의의 모습. ⓒ뉴시스 사진DB
    더불어민주당은 일자리 추가경정예산안(추경) 표결 불참 사태와 관련, 정족수 미달 상황을 촉발하는 데 일조한 소속의원 26명에게 당 대표가 서면 경고하는 것으로 마무리를 지었다. 

    민주당은 26일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추경 불참 사태에 연루된 소속 의원들 처리 문제를 놓고 회의를 벌인 결과 추미애 당 대표가 서면 경고하는 것으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또 불참 의원 각각이 진정성 있는 사과를 하는 것도 방침으로 정했다. 

    문재인 정부의 첫 추경 표결을 위한 국회 본회의가 열린 22일, 주말 아침부터 본회의가 열리는 이례적인 풍경까지 연출됐으나 의결 정족수가 부족해 본회의 통과가 지연되는 사태가 벌어졌다. 

    이런 상황속에서 민주당 의원 26명이 참여하지 않았다는 사실일 알려지며 당 안팎에서는 신속한 추경 처리를 외치던 민주당 소속 의원들이 정작 본회의에는 참석하지 않는 안일한 모습을 보였다는 비난 여론이 쏟아졌다. 

    이에 민주당 지도부는 처음에는 본회의에서 퇴장한 자유한국당 의원들에게 화살을 돌렸으나, 비난 여론이 거세지자 민주당은 지난 23일 불참 의원들에 대한 전수조사를 실시해 당 기강을 바로세우겠다고 선언했다. 

    그러나 이번 조사에서 결국 '서면경고'에 그치면서 솜방망이 처벌이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징계수위가 여론의 실망감에 미치지 못한다는 목소리다.

    박완주 수석대변인은 '징계를 해야 한다'는 의견이 있었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그런 의견은) 단 한명도 없었다"고 말했다.

    박 수석대변인은 "종족수 문제가 없다는 상황 판단이 미숙했다는 우원식 원내대표의 사과가 있었다"고 전했다.

    민주당은 이에 따라 국회의원이 회기 중 국외 활동을 할 경우 원내 지도부의 심사를 거치도록 하는 방안을 마련키로 했다.

    우원식 원내대표는 "(국회의원의 해외 활동에 대한) 국회 절차는 있지만, 거의 유명무실하다"며 "앞으로 이에 대한 승인심사를 원내수석부대표 등이 할 수 있는 심사기구를 만들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날 서면경고를 받은 본회의 불참 의원은 강훈식, 강창일, 금태섭, 기동민, 김영호, 박병석, 박용진, 서형수, 송영길, 신창현, 심기준, 안규백, 안민석, 우상호, 위성곤, 이석현, 이용득, 이원욱, 이종걸, 이철희, 전해철, 전현희, 정춘숙, 진영, 홍의락, 황의 의원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