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정권, 인권과 자유에 대한 존중 결여, 국제사회 도발, 의료 환경 열악”
  • 북한 정권은 자기네가 지상낙원을 만들었다고 수십 년 째 선전하고 있다. 하지만 이 '지상낙원'은 전 세계 주요국으로부터 '여행금지국'으로 지정돼 있다. ⓒ채널Y 북한 선전영향 보도화면 캡쳐
    ▲ 북한 정권은 자기네가 지상낙원을 만들었다고 수십 년 째 선전하고 있다. 하지만 이 '지상낙원'은 전 세계 주요국으로부터 '여행금지국'으로 지정돼 있다. ⓒ채널Y 북한 선전영향 보도화면 캡쳐


    미국인 대학생 故오토 웜비어 씨의 사망 이후 세계 각국이 북한 여행을 금지하고 있는 가운데 이번에는 프랑스가 자국민에게 북한 여행 자제령을 내렸다고 ‘미국의 소리(VOA)’ 방송이 지난 7일 보도했다.

    ‘미국의 소리’ 방송에 따르면, 프랑스 외무부는 지난 7일(현지시간) 자국민에게 모든 북한 여행을 자제하라는 여행주의보를 발령했다고 한다.

    프랑스 외무부는 “북한을 둘러싼 긴장 수준과 불확실성, 예측 불가능 등을 이유로 내세워 긴급한 사유를 제외한 모든 여행을 자제해 달라”고 당부했다고 한다.

    ‘미국의 소리’ 방송에 따르면, 프랑스 외무부는 “억압적인 북한 정권은 인권과 자유에 대한 존중이 결여돼 있고, 탄도미사일과 핵무기 실험을 계속하는 등 국제사회를 향한 도발적 태도를 갖고 있다”면서 “이런 것 때문에 북한 여행은 불확실성과 예측불가능한 환경에 놓여 있다”고 경고했다고 한다.

    프랑스 외무부는 “북한에서는 일반적으로 단파라디오와 같은 음향기기, 휴대전화, PC와 같은 통신기기를 휴대하고 입국하는 것이 금지돼 있으며, 북한 당국은 서적, 잡지, 녹음테이프, 영상기록장치, 문서 등을 압수할 수도 있고, 특히 한국어로 작성된 외부 문서의 반입은 금지하고 있다”고 자국민에게 경고했다고 한다.

    프랑스 외무부는 또한 “북한 보건의료체계는 결함이 많고, 의료장비와 기본적인 의약품 등도 부족하다”고 지적했다고 한다.

    프랑스 외무부는 “북한에서는 개인의 기본권이 존중되지 않으며 외국인에 대한 자의적 구금이 주기적으로 보고되고 있다”면서 “특히 심각한 범죄는 수감으로 이어지거나 심지어 처형될 수도 있고, 수감시설 또한 매우 열악하다”면서 “긴급한 이유로 북한에 가야 하는 프랑스 국민들 또한 극도로 주의해야 한다”고 경고했다고 한다.

    프랑스 외무부가 자국민에게 북한 여행 자제령을 내린 이유를 과격하게 요약하자면 “북한 정권 때문에 위험하고, 미개하고, 더러운 나라”라고 표현할 수 있다.

    이처럼 프랑스는 물론 영국, 호주, 일본 등 세계 주요국에서는 북한 여행을 금지하거나 제자할 것을 자국민에게 당부하고 있다.

    반면 한국 사회에는 여전히 북한의 문제점은 외면한 채 ‘지상천국’처럼 묘사하는 사람들이 적지 않아, 많은 외국인들이 이들에 대해 의아해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