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3 전당대회 통해 외연확장 노려보지만…야당 강경기조에 머뭇
  • 자유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와 바른정당 주호영 원내대표. 두 사람은 지난 19대 국회에서 함께 새누리당이었다. ⓒ뉴데일리 이기륭 기자
    ▲ 자유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와 바른정당 주호영 원내대표. 두 사람은 지난 19대 국회에서 함께 새누리당이었다. ⓒ뉴데일리 이기륭 기자

    바른정당이 전당대회를 앞두고 강경보수 이미지 확보에 나서자, 자유한국당이 고민에 빠지는 모양새다.

    자유한국당으로서는 전당대회를 통해 외연을 확장하고 개혁적인 이미지를 구축해야하지만, 바른정당의 행보에 자칫 '집토끼'를 빼앗길 수 있어서다.

    오는 6월 26일 전당대회를 여는 바른정당은 최근 강경보수 이미지 확보에 열을 올리는 모습이다. 바른정당은 지난 19일 '국회 일정 보이콧'을 결정해 야3당 중 가장 강력한 대응을 예고했다.

    오신환 대변인은 "청와대의 의회 민주주의를 경시하는 발언이 매우 위험하다고 본다"며 "문 대통령이 말한 인사청문회 무용론에 대한 항의의 뜻"이라고 배경을 설명했다.

    외교·안보에 대해서도 강경 발언이 쏟아지고 있다. 국회 국방위원회장인 바른정당 김영우 의원은 문정인 외교안보특보의 '한미동맹 위협' 발언에 대해 "북한이 미사일을 연일 쏴대고 무인기를 띄워 대한민국 영공을 훑고 지나다니며 사진을 찍고 있는데 이 무슨 해괴망측한 안보궤변이냐"며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북한이 핵과 미사일을 가지고 도발을 계속하고 있는데 미국의 전략자산과 한미합동 군사훈련 축소 운운하는 것은 북한의 압력에 대한 투항인 것"이라며 "문정인 특보는 자리에서 즉각 물러나야 한다"고 했다.

    국회 운영위원회 개최에 대해서는 주호영 원내대표가 선봉에 섰다. 청와대를 피감기관으로 하는 운영위원회 개최는 국회 운영위원장인 자유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의 제안으로 시작됐지만, 주 원내대표도 이에 못지않게 공세의 수위를 올리고 있다. 그는 "제왕적 대통령의 아바타는 민정수석"이라며 "무엇이 두려워 민정수석의 국회 출석을 막느냐"고 했다.

    바른정당의 이같은 행보는 '보수정체성'을 확고히 하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자유한국당과 보수 정체성 경쟁에 전선을 형성해야 지방선거 등을 기약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특히 외연 확장을 해야하는 자유한국당 입장으로서는 바른정당의 태도가 부담으로 다가올 수밖에 없다. 자유한국당은 지난 대선에서 홍준표 후보를 내세워 전통적 지지층 결집, 24% 득표율을 기록했지만 사실상 수도권, 청년층으로부터 외면에 가까운 성적표를 받아든 바 있다. 오는 7·3 전당대회를 통해 외연 확장이 필수적이지만 바른정당의 강경한 대여 공세와 우클릭에 운신의 폭이 좁아지는 것이다.

    과감하게 외연확장에 나섰다가는 '집토끼'를 잃을 가능성이 있고, 보수정체성 대결을 계속해서는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외연 확장에서 불리한 상황에 처할 가능성이 높아져서다.

    실제로 정우택 원내대표는 20일 원내대책회의 직후 기자들에 "(상임위 냉각기) 조치가 불가피하게 취해졌으니, 여당에서 뭔가 명분을 제시해야 하지 않겠느냐"며 "야당의 명분도 살려줄 수 있는 것이 여당의 할 일"이라고 했다. 보수정당으로서의 정체성을 잃지 않으면서도 '발목잡지 않는 야당'의 모습을 보여줘야하는 고민이 그대로 묻어난 셈이다.

    한편 국민의당 역시 최근에는 '강한 야당'을 주장하는 모습이다. 보수로 입장을 변환한 것은 아니지만, 더불어민주당에 발 맞춰 움직여서는 실익이 없다고 판단한 것으로 풀이된다.박주선 비상대책위원장은 지난 19일 "문재인 정부를 성공으로 이끌 유일한 사다리인 국회의 협치 구도를 문재인 정부가 걷어 치워 버렸다"며 "공무원 일자리 추경에 대해서도 전체적인 수요조사 이후 증원 부문과 감원 부문을 조정해서 재정부담을 최소화 하겠다"고 언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