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경원 "오로지 남북관계 물꼬 트려 국제 사회 공조는 뒷전…北에 인공호흡기 달아줘"
  • 문정인 외교안보특보. 그는 야3당으로부터 사퇴 압박을 받고 있다. ⓒ뉴시스 DB
    ▲ 문정인 외교안보특보. 그는 야3당으로부터 사퇴 압박을 받고 있다. ⓒ뉴시스 DB

    문정인 청와대 외교안보특보의 '한미동맹 위협' 발언을 놓고 논란이 거세지면서 급기야 사퇴를 촉구하는 목소리까지 나오고 있다.

    자유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는 19일 오전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문정인 특보의 논리는 북한과 중국이 줄기차게 주장해온 '자위적 핵개발' 논리와 궤를 같이 하는 것"이라며 "한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부적절한 발언을 한 것은 동맹국에 대한 예의도 아니며, 국제사회의 대북제제 연대를 무력화시킬 수 있는 극히 위험하고 억지스러운 발언"이라고 언급했다. 문 특보가 한미 군사훈련을 축소할 수 있다고 한 것을 겨냥한 발언이다.

    정우택 원내대표는 "청와대는 문 특보 개인의 견해라 했지만 문정인 특보는 대통령 생각이라고 했다"며 "과거 노무현 대통령 시절 내내 불협화음의 연속이었던 한미 간의 대립이 재연되지 않을까 지극히 우려하고 있다"고 했다.

    그는 "문 특보의 지극히 위험한 언행을 개인 언행이라 치부해서는 안 된다"며 "국가 운명이 걸린 외교 안보에서 상전 노릇을 하지 말고 사퇴해야 한다"고 했다.

    나경원 의원도 가세했다. 나 의원은 자신의 SNS를 통해 "핵 폐기를 전제로 하는 단계쩍 동결이라면 몰라도 동결 그 자체를 최종 목적으로 하는 대화가 되어선 안 된다"며 "국제사회와의 공조는 뒷전이고, 오로지 남북관계의 물꼬를 트고 싶은 문재인 정부의 조급함과 경솔함이 북한에 인공호흡기를 달아주는 형국"이라고 평했다.

    바른정당 주호영 원내대표 역시 의원총회에서 "청와대는 문 특보의 발언이 정부 기조와 맞지 않는다며 수습하고 있지만 문정인 특보에 대한 질책이나 책임 묻는 것 하지 않는다"며 "안보특보가 한미정상회담을 눈앞에 두고 왜 평지풍파를 일으키는지 이해할 수 없다"고 꼬집었다.

    국회 국방위원장을 맡고 있는 김영우 의원은 "한미합동 군사훈련을 축소하겠다는 것은 북한 김정은이 가장 원하는 것"이라며 "문 특보가 김정은의 외교안보특보인지 묻지 않을 수없다"고 했다.

    국민의당 박주선 비상대책위원장은 YTN라디오 〈신율의 출발새아침〉에 출연해 "한미정상회담을 앞두고 특보라는 분이 문재인 대통령의 생각이라고 얘기를 한다는 것도 외교상 말이 안 된다"고 질책했다.

    박 비대위원장은 "아연실소를 할 수밖에 없다"며 "대북 정책은 한미동맹의 기조 속에서 진행돼야 하는데, 이렇게 미국을 자극하고 건드리는 이야기가 왜 필요하냐"고 꼬집었다.

    야3당이 이처럼 한목소리로 문정인 특보를 비판, 사퇴를 촉구한 것은 문정인 특보의 발언이 한미 동맹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다.

    앞서 문 외교안보특보는 지난 16일 "북한의 핵과 미사일 활동 중단시 미·한 군사훈련 축소를 미국과 논의할 수 있다는 게 문재인 대통령의 제안"이라고 말한 바 있다. 그는 "사드 때문에 깨진다면 그게 무슨 동맹이냐"는 막말도 던졌다.

    당시에도 야3당의 비판이 쏟아졌지만, 특히 미국 측 반응이 언짢았던 것으로 드러나며 논란이 거세졌다.

    청와대는 "문정인 특보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통보하며 꼬리자르기를 시도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사드 관련 브리핑을 일부 언론이 마치 배치를 보류하는 것처럼 써서, 미국 언론들이 그대로 보도하니 반응이 언짢았던 것"이라며 "여러 라인을 통해 설명해 충분히 해명된 것으로 알고 있다"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