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국영은행 대신 미국 내 외국계 은행 계좌로 190만 달러 ‘돈세탁’
  • ▲ 美정부가 북한국영은행을 대신해 190만 달러를 돈세탁 해준 혐의로 中무역업체를 기소했다고 한다. ⓒ英로이터 통신 관련보도 화면캡쳐.
    ▲ 美정부가 북한국영은행을 대신해 190만 달러를 돈세탁 해준 혐의로 中무역업체를 기소했다고 한다. ⓒ英로이터 통신 관련보도 화면캡쳐.


    美정부가 북한 김정은 집단의 돈세탁을 도와준 중국 기업을 기소했다고 英‘로이터 통신’ 등 주요 외신들이 지난 1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英‘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美정부는 ‘밍징 국제무역’이라는 중국 기업이 북한 은행으로부터 190만 달러를 받아 이를 대신 세탁한 뒤 다시 건넨 사실을 적발, 美정부의 대북제재법에 따라 기소했다고 한다.

    英‘로이터 통신’은 “中‘밍징 국제무역’은 북한 은행의 돈을 받은 뒤 미국에 있는 외국계 은행을 거치는 방식으로 정상적인 자금인 것처럼 위장했다”는 美워싱턴 D.C. 검찰의 성명을 인용했다.

    英‘로이터 통신’은 “美재무부에 따르면 ‘밍징 국제무역’이 북한을 위해 돈세탁을 한 규모는 190만 달러로, 지금까지 적발한 규모 가운데 가장 크다”고 전했다.

    英‘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밍징 국제무역’은 중국 셴양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2015년부터 북한 은행의 돈세탁에 자신들이 가진 계좌를 제공했다고 한다. ‘밍징 국제무역’은 美정부의 기소에 아무런 발표도 하지 않았다고 한다.

    英‘로이터 통신’은 “美재무부는 2013년 3월 대량살상무기에 사용될 가능성이 있는 자금을 거래한 외국계 은행에 대해서는 제재를 가할 수 있도록 했다”면서 “이번에 돈세탁이 적발된 북한제일외환은행의 경우 북한 당국 소유이므로 제재 대상에 해당된다”고 설명했다.

    英‘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美정부가 자국 무역회사를 북한과의 거래 혐의로 기소하자 中외교부는 정례 브리핑을 통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결의에 따른, 국제사회의 일원화된 제재만이 가능하다”는 주장을 내놨다고 한다.

    英‘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中외교부는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 대상에 등재되지 않은 북한 기관과 외국환 거래를 했다는 이유로 美정부가 이를 제재하는 것에는 반대한다”며 이같이 주장했다고 한다.

    美정부가 북한 은행을 대신해 돈세탁을 한 혐의로 중국 무역업체를 기소했다는 점은 대북제재에서 ‘세컨더리 보이콧’이 현실화될 가능성이 점차 높아지고 있음을 보여준다는 평가도 나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