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저녁 법무부 통해 사퇴의사 전해...“나를 밟고 검찰 개혁 이루길”
  • 안경환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16일 서울 서초구 법률구조공단 파산지원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과거 강제 혼인신고, 여성비하적 발언 등 각종 논란에 대해 사죄하고 있다. ⓒ 사진 뉴시스
    ▲ 안경환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16일 서울 서초구 법률구조공단 파산지원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과거 강제 혼인신고, 여성비하적 발언 등 각종 논란에 대해 사죄하고 있다. ⓒ 사진 뉴시스


    인장 위조 및 허위 혼인신고, 왜곡된 성 인식, 아들에 대한 학교 측의 퇴학처분 변경을 위해 부당하게 압력을 행사한 의혹 등이 동시다발적으로 불거지면서, 사퇴 압력을 받아온 안경환 법무부장관 후보자가 16일 오후 법무부를 통해 “문재인 정부의 개혁추진에 걸림돌이 될 수 없어 직을 내려놓는다”고 밝혔다.

    법무부는 이날 오후 8시40분께 이런 내용을 담은 안경환 후보자자의 사퇴 메지시를 기자단에 전했다.

    안 후보자는 “저는 비록 물러나지만 검찰개혁과 법무부의 탈 검사화는 꼭 이뤄져야 한다”며, “저를 밟고 검찰 개혁의 길에 나아가 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그는 “새로 태어난 민주정부의 밖에서 저 또한 남은 힘을 보태겠다”고 덧붙였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명한 장관 후보자가 언론의 검증 끝에 낙마한 사례는 이번이 처음이다.

    안 후보자의 자진 사퇴를 계기로, 청와대의 부실한 인사검증시스템에 대한 비판과 우려의 목소리도 높아질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