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민화협 대변인 "남조선 당국, 미국·보수세력 눈치보며 북남관계 개선 운운"
  • 북한이 ‘6.15 공동선언 17주년 남북 공동행사’ 무산 책임을 한국 정부에 전가하고 나섰다. 사진은 北'민족화해협의회' 대변인 담화 관련 北'조선중앙TV' 보도 일부.ⓒ北선전매체 보도영상 화면캡쳐
    ▲ 북한이 ‘6.15 공동선언 17주년 남북 공동행사’ 무산 책임을 한국 정부에 전가하고 나섰다. 사진은 北'민족화해협의회' 대변인 담화 관련 北'조선중앙TV' 보도 일부.ⓒ北선전매체 보도영상 화면캡쳐

    북한이 ‘6.15 공동선언 17주년 남북 공동행사’ 무산 책임을 한국 정부에 전가했다.

    북한 대남기구 北‘민족화해협의회(이하 민화협)’는 16일 대변인 담화를 통해 “6.15 공동선언 발표 17돌을 맞으며 진행하기로 했던 북과 남, 해외의 민족공동행사가 남조선 당국의 우유부단하고 모호한 태도로 하여 끝내 성사되지 못했다”고 억지를 부렸다.

    北민화협 대변인은 “남조선 당국은 처음부터 ‘한·미 정상회담 전 6.15 공동행사 개최는 부답스럽다’, ‘국제제재의 틀 속에서 검토하겠다’느니 하는 등 시답지 않은 태도를 취하면서 여기에 손발을 담그려 하지 않았다”고 한국 정부를 비난했다.

    北민화협 대변인은 “사실이 이러함에도 불구, 남조선 당국은 ‘6.15 공동선언 17주년 남북공동행사는 북측이 거절했기 때문에 개최되지 못했다’, ‘북측은 6.15 공동선언 실천 남측위원회의 방문과 관련한 초청장이나 신변안전 보장각서를 보내오지 않았다’는 등 구차스럽게 변명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北민화협 대변인은 “또한 ‘정부는 할 수 있는 것은 다했다. 문제는 북한 때문이었다’는 당치않은 궤변까지 늘어놓고 있다”면서 “도대체 남조선 당국이 무슨 체면이 있다고 그 누구의 책임이니 뭐니 하는 파렴치한 넋두리를 늘어놓는가”라고 비난했다.

    北민화협 대변인은 또한 “집권한 지 겨우 한 달밖에 안된 남조선 당국이 ‘할 수 있는 것은 다했다’는 잠꼬대 같은 궤변을 늘어놓는 것은 더욱 가관이 아닐 수 없다”면서 “이것은 대결에 광분하면서 북남관계를 파국에 몰아넣은 박근혜 괴뢰 보수패당의 추악한 행태와 무엇이 다른가”라며 문재인 정부를 정면으로 비난하기도 했다.

    北민화협 대변인은 “더욱이 문제가 되고 있는 것은 미국과 보수세력의 눈치만 살피는 가련한 처지에서 북남관계 개선을 운운하는 남조선 당국의 어처구니없는 행태”라면서 “외세는 우리 민족의 통일을 바라지 않으며 외세의존을 배격하지 않고서는 북남관계를 개선할 수 없다는 것이 지나온 민족분열사의 가장 뼈저린 교훈”이라고 말했다.

    北민화협 대변인은 “현 남조선 당국의 우유부단한 태도는 6.15 공동선언과 10.4 선언의 정신계승, 촛불민심 대변하려는 정권인가 하는 것을 의심하지 않을 수 없게 하고 있다”면서 “남조선 당국이 지금처럼 나가다가는 북남관계 개선은 고사하고 집권 전 기간 변변한 대화 한 번 못해본 보수 정권의 전철을 밟는 결과 밖에 가져올 것이 없다”고 덧붙였다.

    北민화협 대변인의 주장에 통일부 당국자는 “한국 정부는 북한의 주장이 나올 때마다 일일이 그 의도를 분석하지는 않는다”면서 “오히려 6.15 공동선언, 10.4 선언을 지키지 않고 있는 것은 북한”이라고 반박했다.

    한국 정부는 ‘6.15 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의 대북접촉 신청을 승인했다. 이후 ‘6.15 남북공동행사’ 개최에 대한 기대감이 커졌다. 그러나 이러한 기대감은 북한의 일방적인 방북 거부 통보로 물거품이 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