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명연 "청와대, 사실 인지하고도 임명 강행 시도…인사 검증 실패에 사죄해야"
  • ▲ 자유한국당 김명연 수석대변인. ⓒ뉴데일리 공준표 기자
    ▲ 자유한국당 김명연 수석대변인. ⓒ뉴데일리 공준표 기자

    자유한국당이 최근 국가안보실 2차장에 임명됐다가 사의를 표명한 김기정 차장을 두고 임명권자인 문재인 전 대통령을 강도 높게 비판했다.

    '준비된 대통령'을 자처했지만 인사문제가 연거푸 일어나자 청와대가 나서서 '인사검증 시스템'을 국민에 설명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자유한국당 김명연 수석대변인은 7일 "청와대는 김기정 차장을 둘러싼 소문의 진실을 국민 앞에 밝혀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대변인은 "김 차장의 낙마 배경에는 여성단체와 연세대 학생들의 항의 및 제보가 있었다 한다"며 "때문에 부적절한 처신이 무엇이었는지에 대한 온갖 추측이 난무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이어 "성희롱, 여성 비하 등의 문제라는 제보도 들어오고 있다"며 "더 큰 문제는 청와대가 사전에 관련 사실을 인지하고도 임명을 강행했다는 점"이라고 꼬집었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달 24일 김기정 차장을 국가안보실 2차장으로 임명해 한미 정상회담 준비 업무를 맡겼다. 외교·통일·정보·사이버 안보 분야를 총괄하는 중요한 자리였다.

    김 차장은 임명된 지 12일만인 지난 5일 사의를 표명했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출입 기자들에 "김 차장이 병원에 있다"며 "업무 과중으로 인한 급격한 건강악화와 시중에 도는 구설 등에 대한 도의적인 책임을 지고 오늘 사의를 표명했다"고 했다.

    그러나 청와대는 현재까지 김 차장의 사표를 수리하지 않고 있다. 청와대 관계자는 춘추관에서 기자들을 상대로 "사의 표명과 사표 제출은 다르다"며 "사표 제출도 아직 안 된 상태"라고 했다.

    특히 이 과정에서 "일신상의 사유로 사의를 표명했다"며 "경질됐다는 표현은 사실과 다르다. '사의 표명'으로 정정해달라"고 요청하기도 했다. 이는 '자진 사퇴' 형식을 통해 청와대와 김 전 차장 모두 부담을 덜려는 행보로 해석됐다.

    이에 대해 김 수석대변인은 "(들려오는 제보들이) 사실이라면 고위공직은 물론이고 교수직도 수행할 수 없는 심각한 흠결"이라며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판단했다면 굳이 숨길 이유도 없을 것"이라고 꼬집었다.

    나아가 "문 대통령은 준비된 대통령을 자처했지만 스스로 정한 인사기준에도 못 미치는 '인사 참사'로 국민에 큰 실망감만 주고 있다"며 "이제라도 인사 검증실패에 대해 국민 앞에 사죄하고, 인사 검증 담당자를 경질해 부실한 인사 검증 시스템을 바로 잡으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자유한국당은 지난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 임명 때부터 문재인 대통령의 인사문제를 강하게 비판해왔다. 지난 이낙연 인준안에는 '표결 불참'으로 맞서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