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 재직 중 부하직원이 장녀 법인에 출자…"돈 아직 안 돌려줘" 의혹
  • ▲ 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가 각종 의혹으로 인사청문회 개최 전부터 구설에 오르고 있다. 사진은 강경화 후보자가 30일 오전 인사청문회 준비를 위해 사무실이 마련된 서울 광화문의 한 빌딩으로 출근하던 중 취재진 질문을 받고있다.ⓒ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가 각종 의혹으로 인사청문회 개최 전부터 구설에 오르고 있다. 사진은 강경화 후보자가 30일 오전 인사청문회 준비를 위해 사무실이 마련된 서울 광화문의 한 빌딩으로 출근하던 중 취재진 질문을 받고있다.ⓒ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가 각종 의혹으로 인사 청문회 전부터 '낙마 대상'으로 점쳐지고 있다.

    강경화 후보자는 29일 자신을 둘러싼 각종 의혹에 대해 해명하고 사과했다. 그는 위장전입 논란에 대해 “2000년 제가 딸의 안녕을 위해 행한 일이 이렇게 물의를 빚게 돼 대단히 죄송스럽게 생각한다. 송구스럽다”고 사과했다.

    강경화 후보자는 "친척집에 위장전입했다"는 청와대 발표와 달리, 이화여고 前교장의 집에 위장전입한 것으로 확인된 데 대해 “아는 은사께서 주소지를 소개해줘 해당 주소지로 옮기게 됐다”며 “이에 아이는 이화여고에 다니게 됐다”고 해명했다.

    강경화 후보자는 “그 주소지에 누가 살고 소유주가 누구인지 알지 못했다”면서 “해외출장 중에 청와대와 연락이 닿지 않는 가운데 당시 상황을 모르는 남편이 청와대에 잘못 말한 것으로 보인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문제는 위장전입에서 그치지 않았다. 강경화 후보자 장녀 이 모 씨가 회사를 설립하는 과정에도 문제가 있다는 주장이 나왔다.

    ‘뉴스1’은 29일 이태규 국민의당 의원실이 제공한 자료를 인용, 이 씨가 설립한 스위스산 와인·치즈 수입업체 ‘포즈 인터내셔널’의 최대 주주가 설립 자본금의 절반인 4,000만 원을 부담한 우 모 씨이며, 우 씨의 형이 또 2,000만 원을 출자했다고 보도했다.

    문제는 우 모 씨가 강경화 후보자가 유엔 인권최고대표사무소 인권보호관으로 재직할 당시 직속 부하였다는 점이다. 우 씨는 이후로도 강경화 후보자와 유엔에서 함께 근무한 것으로 알려졌다.

    ‘뉴스1’에 따르면 강경화 후보자의 장녀는 우 씨와 그의 형에게서 받은 투자금 6,000만 원을 법인 자본금으로 납입해야 함에도 여전히 개인 계좌에 넣어 놓은 것으로 의심된다고 한다.

    2016년 우 씨 형제로부터 6,000만 원을 건네 받았을 때 이 씨 통장 잔액은 7,000만 원 이었는데, 현재 잔액이 5,641만 원이라는 것이다.

    이태규 의원실은 “부하 직원이 자신의 딸과 사업을 하는 것에 대해 공직자로서 문제 의식은 없었느냐”면서 “(우 씨가 돈을 송금한 이후 사라진) 1,400만 원은 어디에 지출했는지 명확하게 해명하지 않는다면 법인 설립 자금을 유용한 것으로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이태규 의원실은 또한 ‘포즈 인터내셔널’이 설립된 지 1년이 다 되어 가지만 아직도 영업을 시작하지 않은 점도 의문이라고 지적했다고 한다.

    이태규 의원실은 “등기부 등본 상 회사 주소를 찾아보면, 허허벌판에 창고 하나만 있어 실제 사업을 영위할 뜻이 있었는지 의심스럽다”면서 “해당 주소에는 ‘XX네 농장’이라는 명패가 있어 사업을 영위하면서 주소만 빌려 쓴 것으로 보인다”며 '유령법인' 의혹을 제기했다.

    이에 외교부 당국자는 “사업을 하려 했으나 제반 사항이 여의치 않아 실제 사업이 진행되지는 않았다”면서 “우 씨 형제의 출자금 가운데 사업자 등록에 필요한 소정의 경비 등을 제외한 금액은 통장에 그대로 남아있다”고 설명했다고 한다.

    외교부 당국자는 “창업 절차와 관련해서는 어떤 법적 하자도 없는 것을 알고 있다”며 “강경화 후보자는 딸의 회사 창업에는 개입한 바 없고, 이때 뉴욕에서 근무 중이었다”고 덧붙였다.

    강경화 후보자도 30일 사무실에 출근하면서 “전혀 부적절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면서 “딸이 사업을 하겠다고 하는 것을 엄마된 입장에서 막을 이유가 없었다”고 말했다.

    한편 외교부는 30일에는 강경화 후보자와 관련된 논란에 대해 말을 아끼는 모습을 보였다.

    조준혁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관련 질문을 받자 “해당 문제는 제가 담당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후보자 측과 상의를 해야한다”면서 “그러나 전반적으로 후보자께서는 개인 신상에 관한 문제는 되도록 청문회에서 소상히 소명해 드린다는 입장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