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재판·평가 모두 끝나… 후속사업 완결해 당면한 가뭄 극복에 힘써야"
  • 문재인 대통령이 제70주년 광복절 중앙경축식에서 이명박 전 대통령과 인사하고 있다. ⓒ뉴시스 사진DB
    ▲ 문재인 대통령이 제70주년 광복절 중앙경축식에서 이명박 전 대통령과 인사하고 있다. ⓒ뉴시스 사진DB

    문재인 대통령이 이명박(MB)정부의 핵심 국책사업이었던 4대강 사업을 정조준하고 나서자 이명박 전 대통령 측이 "감사와 재판, 평가가 끝난 전전(前前)정부의 정책사업을 또다시 들춰 시빗거리를 만들지 말라"라며 반박하고 나섰다.

    이명박 전 대통령 측은 22일 제17대 대통령 비서실 명의로 언론에 배포한 자료를 통해 이같이 말하고는 "그보다는 4대강 살리기 사업의 후속사업을 완결하고 확보한 물을 잘 관리하여 당면한 가뭄을 극복하는 데 힘써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4대강 살리기 사업은 이명박 정부가 추진한 종합적인 치수사업"이라며 "그동안 버려졌던 강을 되살리고 기후변화에 따른 자연재해에 대비하며 수자원을 확보하기 위해 수행됐다"고 전했다.

    이명박 전 대통령 측은 "4대강 살리기 사업은 세 번에 걸친 감사원 감사 끝에 결론이 내려진 사안"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야당과 시민단체가 4대강 살리기 사업이 위법하게 진행됐다며 수계별로 제기한 4건의 행정소송에서 대법원이 모두 적법하다고 판결했다"라며 "전 정부 총리실 4대강사업조사종합평가위원회에서 주관한 전문가 종합평가에서도 별 문제가 없다는 결론이 난 바 있다"고 지적했다.

    이날 문재인 대통령은 4대강 사업을 향한 정책감사를 지시하면서, 4대강 보 중 일부 보를 상시개방토록 했다.

    아울러 4대강 사업결정 및 추진과정에서의 비리 개입 여부를 규명하고 후속조치를 하겠다고 밝히면서, 감사 결과에 따라 4대강 정책 입안자를 넘어 이명박 전 대통령까지 겨냥한 것 아니냐는 관측도 제기되고 있다.

    다만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이에 대해 "이전 정부의 색깔 지우기로 보는 시선도 있을 수 있겠지만, 그런 생각은 전혀 반영돼 있지 않다"라며 "당면한 4대강 문제를 어떻게 정리할 것인가, 정부가 왜 이렇게 성급하고 조급하게, 졸속으로 대규모 국책사업을 시행했던가에 대해 확인하려는 판단이 깔려있다"고 선을 그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