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교과서 폐기' 교육 과제 제안
  •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 10일 문재인 대통령의 당선을 축하하는 '공식 축하 메시지'를 보도자료로 배포했다. 

    조 교육감은 "최순실 국정농단으로 인한 박근혜 대통령 탄핵과 그 결과 치러진 조기 대선은 우리나라를 바로 세우자는 국민적 열망이 만들어낸 시민혁명의 성과였다"며 "국정농단과 더불어 교육농단이 촛불시민혁명의 도화선이 되었다는 사실을 되새기며, 백년지대계인 교육부터 달라지는 정부를 보고 싶다"고 밝혔다. 

    이어 "새 정부가 해결해야 할 적폐가 산더미 같습니다만, 그 가운데 교육 개혁 또한 미룰 수 없는 시급하고 중차대한 과제임을 말씀드리고 싶다"며 "그런 점에서 교육개혁에도 국정의 중요한 방점이 찍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조 교육감은 ▲국정교과서 폐기 ▲누리과정 예산 확보 ▲대학체제 및 고교체제 개편 ▲교육부 재편 ▲국·공립 유치원의 확대 ▲교육불평등 완화 ▲사립유치원 교사 처우 개선 ▲혁신학교 전국적 확산, ▲고교 교육과정 학점제로 전환 ▲직업교육에 대한 국가재정지원 확대 등을 문재인 정부의 교육 개혁 과제로 제시했다. 

    조 교육감은 "이러한 정책들은 기존에 서울교육청에서 견결히 추진하던 정책이고 서울교육청은 이런 정책의 실현에 적극 협력하고자 한다"며 "교육대통령이 되어달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