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이란 관광객 520만 명 가운데 미국인 4,559명 불과…이라크 의회 "보복하라" 압박
  • ▲ 이란 정부가 도널드 트럼프 美대통령의 ‘反이민’ 행정명령에 맞서 ‘미국인 비자 발급 중단’을 선언해 눈길을 끌고있다. 사진은 자리프 이란 외무장관.ⓒ美'CNN' 보도영상 캡쳐
    ▲ 이란 정부가 도널드 트럼프 美대통령의 ‘反이민’ 행정명령에 맞서 ‘미국인 비자 발급 중단’을 선언해 눈길을 끌고있다. 사진은 자리프 이란 외무장관.ⓒ美'CNN' 보도영상 캡쳐

    이란 정부가 도널드 트럼프 美대통령의 ‘反이민 행정명령’에 맞서 미국인에 대한 ‘입국 비자 발급 중단’을 선언해 눈길을 끌고있다.

    美‘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모하마드 자바드 자리프 이란 외무장관은 31일(현지시간) 장마르크 에로 프랑스 외무장관과의 회담 이후 “더 이상 미국 시민에게 입국 비자를 발급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자리프 장관은 이번 조치가 트럼프 대통령의 행정명령에 대응하기 위한 조치임을 언급하면서 “특별한 경우 예외조치는 가능하다. 이는 이란 외무부 위원회에서 검토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1월 27일(현지시간) 이란, 이라크, 예멘, 수단, 소말리아, 시리아, 리비아 등 7개국 국민에 대해 90일간 미국 입국을 금지하기로 했다.

    이 행정명령에 대한 이란 정부의 맞대응은 이미 예견됐었다. 트럼프 대통령이 행정명령에 서명한 다음날 자리프 장관은 “(反이민 행정조치에 대응해) 적절한 조치가 취해질 것”이라고 으름장을 놨다.

    이란 정부의 이번 조치로 미국인들이 얼마나 피해를 겪게 될 것인지는 파악되지 않았다. 다만 美‘월스트리트저널’은 2월 중순 이란 서부 케르만샤에서 열리는 레슬링 대회에 참가하는 미국 올림픽 레슬링 팀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고 전했다.

    레슬링 팀 관계자는 ‘월스트리트저널(WSJ)’에 “(이란 정부의 미국인 비자 발급 중단에도 불구) 우리는 비자를 발급받을 수 있다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참고로 미국인에게 이란 입국 비자가 필요한 경우는 그렇게 많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미국 여행사들이 이란 여행 상품을 선보이기 시작한 것은 2015년 ‘이란 핵협정’ 이후로, 실제 이란을 찾는 美관광객 수는 많지 않다고 한다.

    유엔에 따르면 2015년 이란을 방문한 외국인 관광객 수는 520만 명으로, 미국인은 4,559명에 불과했다고 한다. 따라서 이란 정부의 이번 대응에 미국이 입을 타격은 크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한편 이라크도 미국의 反이민 정책에 강하게 반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월스트리트저널’에 따르면 지난 1월 30일(현지시간) 이라크 의회는 미국인들이 이라크에 입국할 수 없도록 하는 임시 조치를 발효하도록 하이데르 알 아바디 이라크 총리를 압박했다고 한다.

    하지만 아바디 총리는 미국의 反이민 행정명령에 대응하는 조치는 없을 것이라고 못박았다. 그는 “이라크 국민에 대한 미국 입국 금지 조치는 모욕적이지만, 테러조직 ‘대쉬(ISIS)’와 전투를 벌이고 있는 상황에서 (미국의 反이민 행정명령에 대한) 대응 조치로 국익을 훼손할 수 있는 일은 벌이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아바디 총리는 “대신 트럼프 행정부가 反이민 행정명령을 재고할 수 있도록 설득할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