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 "대선승리 따놓은 당상으로 생각해선 안 돼… 대세론 안주하면 큰 코 다쳐"국민의당·정의당 등 '결선투표제' 주장… 실효성 의문
  •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와 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 ⓒ뉴데일리 DB
    ▲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와 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 ⓒ뉴데일리 DB

    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가 더불어민주당 대권주자들이 제안한 '개방형 공동경선'을 일축, 대선 완주의 의지를 고수했다.

    안철수 전 대표는 17일 "공동경선론은 변형된 단일화론"이라며 "정당정치에도 맞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안철수 전 대표는 이날 입장자료를 통해 이같이 반박하고는 "오히려 결선투표제 도입에 힘을 모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각 정당이 정체성을 지키면서 자신의 정책을 맘껏 펼칠 수 있는 결선투표제 도입이 정치공학을 뛰어넘어 국민의 적극적인 참여를 제도적으로 보장하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주승용 원내대표 역시 "저희는 아직 공동경선에 대해 검토된 바가 없다"며 "우리 당은 일단 연대와 통합에 대해서는 선을 긋고 있다"고 말했다. 

    국민의당은 최근까지 '연대론'을 놓고 내홍을 겪다가 '자강론', 독자노선으로 당론을 모은만큼 앞으로도 이같은 민주당과의 공동경선에 응할 가능성은 적어 보인다. 

    앞서 민주당 대선주자인 박원순 서울시장과 김부겸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권교체와 공동정부, 공동경선'이라는 긴급토론회를 통해 민주당 지도부에 공동정부와 공동경선에 대한 강한 의지를 갖고 적극 추진해달라고도 요구했다.

    이들은 합의문을 통해 "각 당의 당리당략과 후보의 유불리를 뛰어넘어 촛불민심의 대의와 명령을 이행하기 위해 야3당은 연합해 개방형 공동경선을 치를 것을 제안한다"며 "정당의 크기가 크든 작든, 지지율이 높든 낮든 자기 눈앞의 작은 이익과 기득권을 버리고 통합의 길, 연대의 길로 함께 나선다면 국민들은 그 길에 함께 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원순 시장은 "대선승리와 정권교체를 따놓은 당상으로 생각해선 안된다. 대세론에 안주하면 큰 코 다친다"며 '문재인 대세론'을 지적하고는 "특히 촛불공동정부는 시민혁명의 결과를 특정 정당의 전리품으로 만들지 않고 진정한 국민주권을 이뤄낼 것"이라고도 말했다. 

    문재인 전 대표는 안철수 전 대표와 달리 이같은 '촛불경선' 제안을 받아들일 수 있다는 입장을 전했다. 그간 지속해서 안철수 전 대표와 국민의당에 손을 내밀어온 문재인 전 대표로선 나쁠 것 없는 제안이라는 판단으로 풀이된다. 

    문재인 전 대표는 "보다 많은 국민들이 참여할 수 있는 방식이라면 촛불경선이든, 또다른 방식이든 다 환영한다"고 했다. 이어 "경선 방식은 그냥 당에 백지위임을 했다"며 "당에서 후보들과 결정해주는대로 따르겠다고 이미 말한 바 있다"고 덧붙였다. 

    다만 민주당 지도부가 이미 경선규칙 논의에 돌입하고, 당내에서도 박원순 시장과 김부겸 의원의 제안에 대한 비판적인 평가가 잇따라 받아들여질지는 미지수다. 

    당 지도부가 이를 받아들인다고 해도 국민의당과 정의당은 결선투표제 도입을 주장하고, 바른정당은 애초부터 배제된 상태라 '야3당이 연합한다'는 취지도 무색해질 것이란 지적이 제기된다.

     

  • 박원순(왼쪽) 서울시장과 김부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정권교체와 공동정부, 공동경선' 대선후보 좌담회에 참석하여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뉴시스
    ▲ 박원순(왼쪽) 서울시장과 김부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정권교체와 공동정부, 공동경선' 대선후보 좌담회에 참석하여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뉴시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