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가리아 정부 "향후에도 유엔 안보리 및 EU 대북제재 엄격하게 준수"
  • 불가리아 정부가 불법 외화벌이 의혹이 제기된 자국 주재 북한 대사관에 대한 조치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은 지난 6월 열린 윤병세 외교장관과 다니엘 미토프 불가리아 외교 장관 회담 관련 '연합뉴스TV' 보도 일부. 당시 회담에서 미토프 외교장관은 불가리아가 대북제재에 동참할 것임을 밝혔었다.ⓒ'연합뉴스TV' 중계영상 캡쳐
    ▲ 불가리아 정부가 불법 외화벌이 의혹이 제기된 자국 주재 북한 대사관에 대한 조치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은 지난 6월 열린 윤병세 외교장관과 다니엘 미토프 불가리아 외교 장관 회담 관련 '연합뉴스TV' 보도 일부. 당시 회담에서 미토프 외교장관은 불가리아가 대북제재에 동참할 것임을 밝혔었다.ⓒ'연합뉴스TV' 중계영상 캡쳐

    불가리아 정부가 불법 외화벌이 의혹이 제기된 자국 주재 북한 대사관을 제재하기 위해 조사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의 소리(VOA)' 방송은 불가리아 정부와 주고 받은 이메일을 토대로 이 같은 소식을 전하면서, 불가리아 정부가 자국 주재 북한 대사관에 대해 유엔 제재 이행 차원의 조치를 고려하고 있다고 23일 보도했다.

    불가리아 정부는 북한의 외교공관 불법임대에 대해 묻는 '미국의 소리' 측 질문에 "새로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대북제재 결의) 조치 이행에 필요한 내부 절차에 돌입했다"고 밝혔다고 한다.

    불가리아 정부는 "불가리아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이하 유엔 안보리)와 EU의 대북제재를 엄격히 준수하고 있고, 앞으로도 그렇게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고 한다.

    유엔 안보리는 지난 11월 30일(현지시간), 북한의 5차 핵실험에 대응해 채택한 대북제재 결의 2321호에서 "유엔 회원국은 자국 영토 내 북한 소유 혹은 임대 부동산을 외교 또는 영사 활동 이외 목적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하도록 결정한다"고 명시했다.

    유엔 안보리의 결정은 북한이 해외 주재 대사관을 통해 임대사업을 벌여 외화벌이를 한다는 지적에 따른 것이었다.

    실제 일부 북한 대사관은 부지 일부를 호텔이나 사설 회사에 임대해 주고 돈을 챙기는 것으로 드러나기도 했다. 불가리아의 경우 북한 대사관 소유 부지를 한 업체가 이벤트 공간으로 활용하고, 다른 대사관 건물에는 컴퓨터 관련 회사가 입주해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가운데 불가리아 정부의 이번 발표는 향후 북한의 외화벌이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불가리아는 전통적인 북한의 우방국으로 꼽히며, 북한 외교관이 20여 명 주재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최근 불가리아가 북한을 대하는 태도는 많이 달라졌다.

    불가리아는 북한의 5차 핵실험 및 핵·미사일 개발과 관련해 규탄성명을 내고, 또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 결의 2270호, 2321호를 발의할 때는 공동제안국으로도 참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