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국제사회의 北인권탄압 책임자 처벌 움직임 의식한 듯
  • ▲ 북한 김정은이 최근 공안기관들에게 '공개처형을 금지하라'는 지시를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은 김정은에 대한 북한 조선중앙통신 보도 일부.ⓒ北선전매체 홈페이지 캡쳐
    ▲ 북한 김정은이 최근 공안기관들에게 '공개처형을 금지하라'는 지시를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은 김정은에 대한 북한 조선중앙통신 보도 일부.ⓒ北선전매체 홈페이지 캡쳐

    '인권유린의 아이콘' 북한 김정은이 공안기관들에게 '공개처형을 금지하라'는 지시를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북한 주민들에 대한 인권 탄압 책임자를 처벌하려는 국제사회의 동향을 의식한 행태로 풀이된다.

    북한 전문 매체 '데일리NK'는 평안남도 소식통을 인용, 이 같은 소식을 전하면서 김정은의 이번 조치를 '인권 개선' 움직임으로 봐서는 안 된다고 13일 보도했다.

    소식통은 '데일리NK'에 "최근 인민보안부를 비롯한 전국의 사법, 검찰기관들에 공개처형을 금지하는데 대한 (김정은의)지시가 하달 됐다"면서 "지시문에는 군중들을 모아 놓고 사형하는 '군중심판, '공개총살' 등을 금지하라는 내용이 담겨 있었다"고 전했다.

    소식통은 그러면서 "이번 지시는 총살형을 없애거나 줄이라는 것이 아니라 사형선고를 받은 죄수들에 대해 공개적인 처형 말고 내적으로 조용히 처리하라는 지침서와 같다"고 덧붙였다.

    국제사회는 북한의 인권유린 실태를 주시하고 있다. 지난 11월 유엔총회 제3위원회는 북한 인권 상황을 국제형사재판소(ICC)에 회부하고 김정은에게 책임을 물어 처벌하도록 권고하는 결의안을 통과시켰다.

    이후 지난 9일에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이하 유엔 안보리)가 표결을 통해 북한의 인권 문제를 정식 안건으로 상정해 실태를 논의했다. 유엔 안보리가 북한 인권 문제를 정식으로 다룬 것은 2014년 이후 3년 째다.

    앞서 7월에는 美재무부가 김정은을 포함한 개인 15명과 기관 8곳을 인권유린 혐의로 제재 대상에 지정한 바 있다.

    북한은 국제사회의 이러한 지적에 '선전포고', '인권모략', '조작극'이라면서 강하게 반발했다.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지난 10일 논평을 통해 "얼마전 미국과 그 추종세력은 유엔총회 3위원회에서 허위와 날조로 일관된 반공화국 '인권결의'를 또다시 강압 채택했다"면서 "나라와 민족마다 역사와 풍습, 생활방식이 서로 다른 것만큼 인권보장제도는 그 나라 인민의 요구에 맞게 설정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통일부는 김정은이 공개처형 금지를 지시했다는 보도에 대해 "정부가 첩보 사안에 대해서 일일이 확인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