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정치적 속내 궁금하고 의심스러워" 자진퇴진 요구
  •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뉴데일리DB
    ▲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뉴데일리DB

    더불어민주당은 29일 새누리당 친박계 핵심 인사들이 박근혜 대통령의 퇴진을 건의한 데 대해 "정치적 속내가 의심스럽다"고 의구심을 드러냈다.

    우상호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퇴진 건의가 진정성 있으려면 (새누리당) 서청원 의원 정도의 중진이 청와대에 들어가 대통령 면담 후 설득해야 하는 것 아니냐"며 "이런 중대한 사안을 자기들끼리 얘기하고 정무수석 통해 전달했다니, 무엇을 하는지 모르겠다"고 지적했다.

    우 원내대표는 이어 "탄핵을 앞두고 국가와 국정을 위해 책임 있게 고민하는 것인지, 어떤 진정성과 로드맵이 있는지 알 수 없다"며 "민주당은 탄핵을 정상적으로 추진하겠다. 오히려 탄핵일정을 앞당겨야겠다는 결심을 하게 된다"고 조속한 탄핵 추진 의사를 밝혔다.

    그는 "박 대통령 퇴진일정은 탄핵과 무관하게 진행할 수 있다"며 "탄핵소추안 발의 및 국회 의결을 조속히 마무리 해 이번 주 안에 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박경미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현안 브리핑에서 "박근혜 대통령을 떠받치던 튼튼한 기둥들 중 하나인 친박계 중진들이 박근혜 대통령에게 퇴진을 건의했다. 이들마저 등을 돌리기 시작했다는 점에서 박 대통령의 지지기반들이 모두 무너지는 것은 시간문제로 보인다"고 주장했다.

    박 대변인은 이어 "탄핵과 관련해 이제까지 침묵하던 이들이 왜 이 시점에서 질서 있고 명예로운 퇴진을 말하는가"라며 "탄핵으로 모인 국민의 여론을 흔들고, 눈앞에 다가온 탄핵 국면을 모면하기 위한 정략적인 의도가 아니냐는 의심을 할 수밖에 없다"고 평했다.

    민주당은 또 "박 대통령은 하루라도 빨리 선택해야 한다. 탄핵으로 자리에서 끌려 내려올지, 탄핵 중 스스로 물러날지 양자택일을 해야 한다"고 압박했다.

    문재인 전 대표도 전날 JTBC 뉴스룸에 출연한 자리에서 친박계 중진들의 퇴진 요구에 대해 "왜 이 시기에 그런 주장을 하고 나섰는지 정치적 속내가 궁금하고 한편으로 의심스럽기도 하다"며 "만약 국회의 탄핵 의결을 막거나 늦추고자 하는 정치적 의도가 담겨 있다면 결코 용납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