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권 대선 주자와의 합종연횡 위한 '몸값 올리기' 해석도
  • 박원순 서울시장. ⓒ 뉴데일리DB
    ▲ 박원순 서울시장. ⓒ 뉴데일리DB

    비선실세 국정농단 파문을 계기로 '대통령 하야'를 거듭 요구하고 있는 박원순 서울시장이, 시간이 흐를수록 발언의 수위를 높이고 있다.

    박 시장은 지난 주 청와대가 김병준 총리 내정자를 발표한 직후, 긴급 성명을 통해 대통령의 하야를 요구하고, 청계광장 등에서 열린 ‘대통령 하야’ 촛불집회에 직접 참여하면서 ‘서울시장 자질’ 논란을 초래했다.

    박원순 시장의 행동은 1천만 시민의 삶을 책임진 서울시장이란 위치를 고려할 때, 부적절하다는 비판을 받았다. 그러나 박 시장은 이런 지적을 개의치 않는다는 듯, 야당의 공세적 대응을 촉구하는 등 더 전투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특히 박 시장은 7일 오전 ‘현 시국과 관련한 긴급제안’이란 이름의 글을 SNS에 올리면서, ‘대통령 하야’를 직접 요구하는데 부담스러워 하고 있는 야당의 태도를 비판하면서, 야당의 결단을 촉구하고 나섰다.

    박 시장은 “야당은 빠른 시일 안에 결단을 내려 국민들의 대통령 하야 요구에 적극 동참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시장은 한발 더 나아가 “왜 이런 절절한 국민의 뜻을 읽지 못하는지 아쉽고 답답하다”며 야당의 대응 태도에 불만을 표했다. 

    박 시장은, 야당 주도의 ‘박근혜 정권 퇴진을 위한 원탁회의’ 설치를 제안하는가 하면, 범 진보진영이 총 결집한 ‘박근혜 정권 퇴진 비상국민행동’의 문호를 개방해, 더 많은 국민 대표가 참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심지어 박 시장은 서울시의 행정력을 동원해 광화문광장에 국민 참여의 장을 만들겠다며, 대통령 하야를 공론화하기 위한 ‘상설무대’를 설치하겠다는 뜻도 밝혔다.

    박 시장의 ‘제안’은 과거 대학가 운동권의 대자보나, 좌파 진영이 주도하는 반정부집회에서 뿌려지는 전단지를 연상시킬 만큼 선동적이었다.
  • 박원순 시장 페이스북. ⓒ 화면 캡처
    ▲ 박원순 시장 페이스북. ⓒ 화면 캡처


    ◆박원순 시장의 ‘하야 발언’에 담긴 복잡한 셈법

박원순 시장이 어느 정치인보다 더 적극적으로 '대통령 하야'를 요구하면서, 박 시장이 '하야 정국'을 자신의 정치적 존재감를 극대화하는 수단으로 이용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야권의 유력한 대권 주자로 거론되면서도, 몇 년째 지지율 한 자릿수의 답보상태를 면치 못하고 있는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하야 정국'을 주도하려 한다는 것.

야권 대선 주자 지지율을 보면, 문재인 전 더민주 대표의 독주 체제는 시간이 흐를수록 더 견고해 지고 있다. 심지어 이재명 성남시장의 지지율이 박 시장을 넘어서는 역전 현상도 벌어지고 있다. 반면 이와 대조적으로 박원순 시장은 6~7%대의 박스권 지지율에 갇힌 채, 좀처럼 반등의 기회를 잡지 못하고 있다.

7일 리얼미터가 발표한 관련 주간집계에 따르면 박 시장의 지지율은 5위에 머물렀다. 1위는 지지율 20.9%를 기록한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 2위는 17.1%를 얻은 반기문 유엔사무총장이 각각 차지했다.

박 시장과 마찬가지로 지지율 정체 현상을 보이고 있는 안철수 국민의당 전 대표는 지지율 10.7%로 3위에 그쳤다. 흥미로운 것은 최근 박원순 시장 못지않게 노골적으로 '대통령 하야'를 외치고 있는 이재명 성남시장이 지지율 9.1%를 얻어 4위에 이름을 올렸다는 사실이다. 이번 조사는 10월 31일~11월 4일까지 전국 19세 이상 유권자 2,528명을 대상으로 실시됐으며. 신뢰수준은 95%, 표본오차는 ±3.1%p이다.

박 시장의 ‘자극적인 행보’를 ‘다중 포석’으로 봐야 한다는 관측도 있다. 다른 대권 주자와의 합종연횡을 염두에 두고 자신의 몸값을 올리기 위한 전략으로 볼 수도 있지만, 다른 한편, 가능성이 낮은 대권 도전보다는 ‘서울시장 3선’에 초점을 맞춰, 여건을 유리하게 만들기 위한 노림수가 깔려 있다는 분석이 그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