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말까지 감축계획 제출 명령…산시성 “1인당 10만 원 이상 못 쓰게 하라” 지시
  • 지난 9월 9일 제주시 연동에서 식당주인을 집단폭행, 뇌출혈에 빠지게 한 中관광객들의 난동 영상. 中관광객을 반기는 한국 국민들은 거의 없다. ⓒYTN 당시 관련보도 화면캡쳐
    ▲ 지난 9월 9일 제주시 연동에서 식당주인을 집단폭행, 뇌출혈에 빠지게 한 中관광객들의 난동 영상. 中관광객을 반기는 한국 국민들은 거의 없다. ⓒYTN 당시 관련보도 화면캡쳐


    中공산당이 최근 한국행 관광객을 20% 이상 줄이고, 관광객들이 한국에서 쇼핑하는 것도 하루 1회로 제한하라는 명령을 내렸다고, ‘중앙일보’ 등이 주중 대사관과 여행업계 관계자들을 인용해 보도했다.

    ‘중앙일보’ 등에 따르면, 中공산당은 각 성의 일선 여행사에 관련 내용을 ‘통보’했다고 한다.

    中공산당은 지난 주 상하이, 장쑤성, 저장성, 산시성 등에서 해당 지역 내 여행사 간부들을 소집하거나 유선 상으로 이 같은 내용을 ‘구두 통지’했다고 한다.

    中공산당이 여행업계에 내린 명령에는 한국행 여행객을 감소시킬 방법과 대책을 10월 말까지 만들어 보고할 것, 저가 단체관광 판촉 중지, 관광객들의 한국 쇼핑 일 1회로 제한 등이 담겨 있다고 한다. 그리고 여행업체가 이를 위반할 경우 30만 위안(한화 약 5,000만 원)의 벌금을 부과할 것이라는 내용도 들어 있다고 한다.

    ‘중앙일보’와 ‘뉴스1’ 등 국내 언론들에 따르면, 中공산당은 여행업체들에게 한국행 관광객을 최소 20% 이상 줄이라고 했다고 한다. 태국도 그 대상에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中산시성은 한국, 태국을 여행하는 관광객이 별도로 부담하는 비용이 600위안(한화 약 10만 원)을 넘지 못하도록 지침을 내렸다고 한다.

    ‘중앙일보’와 ‘뉴스 1’ 등 국내 언론들은 한국관광공사와 여행업계 관계자들을 인용해 “한국 관광수입이 20% 이상 줄어들 것”이라며 우려를 표하고 있다. 일부 국내 언론은 “중국 정부가 자국 내수를 증진시키기 위해 취한 조치가 아니냐”는 분석을 내놓기도 했다.

    하지만 中공산당 독재체제인 중국의 경우 경제보다 정치를 더욱 우선시하고, 그 가운데서도 ‘안보’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다는 점을 떠올리면, 이번 한국 관광객 감축 지시는 북한 문제와 한국 사회의 반중감정 팽배를 빌미로 해 한국 정부를 압박하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일부 언론과 정치인들, 대기업들, 대도시 상인들이 중국인 관광객(유커)를 앞세워 정부가 ‘친중 정책’을 펴도록 계속 떠밀고 있는 한국 현실에서 중국인 관광객의 유입과 소비가 줄어들면, ‘돈벌이’와 ‘표몰이’에 급급한 사람들이 한국 정부를 압박할 것이라는 계산(이이제이)이 깔려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한편 中공산당이 한국 관광객 수와 쇼핑 금액을 줄이라고 했다는 보도에 한국 국민들은 대부분 환영하는 분위기다. 그동안 전국 곳곳에서 中관광객들이 벌이는 추태와 갑질, 이들을 내세워 갑질을 하는 여행사와 전세버스, 한국 국민을 역차별하는 정치인과 언론으로 인해 많은 스트레스를 받았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