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답변서 보면 '결론 정해놓고 통보했다' 앞뒤가 맞지 않아"
  • ▲ 새누리당 하태경 의원이 18일 한 라디오에 출연해 더불어민주당 김경수 의원의 주장을 정면으로 반박했다. 김 의원은 같은 당 문재인 전 대표가 지난 2007년 UN의 북한 인권법 결의안 통과 여부를 북한에 물었는지 여부가 쟁점이 되자
    ▲ 새누리당 하태경 의원이 18일 한 라디오에 출연해 더불어민주당 김경수 의원의 주장을 정면으로 반박했다. 김 의원은 같은 당 문재인 전 대표가 지난 2007년 UN의 북한 인권법 결의안 통과 여부를 북한에 물었는지 여부가 쟁점이 되자 "16일에 이미 결정하고 사후에 통보한 것"이라 해명한 바 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새누리당 하태경 의원이 '대북 결재 사건'에 대한 문재인 측의 해명의 모순점을 꼬집었다. 문재인 전 대표의 대변인격인 김경수 의원 등 잇따르는 야당의 해명에 여당이 본격적인 반박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새누리당 하태경 의원은 18일 오전 YTN 라디오〈신율의 출발 새아침〉에 출연해 "북측의 답변서를 보면 결론을 정해놓고 통보했다는 것은 앞뒤가 맞지 않는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하 의원은 "송민순 전 외교통일부 장관이 공개한 북측의 답변 내용을 보면 '찬성하는 건 정당화 될 수 없다. 인권 결의 표결에 책임 있는 입장을 취하기 바란다'인데, 우리가 입장을 취했는데 또 무슨 입장을 취하기를 바란다는 이야기가 나오겠느냐"고 지적했다.

    이어 "김경수 의원은 지난 14일에는 '북한 인권도 남북 간에 직접 대화를 통해 개선하도록 권고하고 유도하자는 취지의 논의를 했다'면서 송민순 회고록을 부정하지 않았다"면서 "지금 해명은 완전히 180도 내용이 바뀌어서 남북 간에 일어났던 내용의 성격을 바꾸고 있다"고 꼬집었다.

    나아가 "이 입장은 주무부 장관이 제일 중요하다. 주무부서의 장관이 합의하지 않았는데 어떻게 정부의 공식 입장이 나올 수 있느냐"면서 "북한에 통보한 것은 공식입장이어야 하지 않느냐"고 반문했다.

    앞서 같은 날 더불어민주당 김경수 의원은 같은 프로그램에 출연해 "상식적으로 지금이라도 북한의 인권 결의안에 관해 물어보면 북한이 찬성할 거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얼마나 되겠느냐"며 "그만큼 새누리당이나 정부가 자기들이 덮어야 할 의혹 등이 많기 때문"이라고 강변했다.

    김 의원은 "그때는 정상회담 직후여서 남북 대화가 다양하게 추진되던 시점이라 UN 인권 결의안보다는 남북대화가 훨씬 더 중요했던 시점"이라면서 "16일에 이미 기권하기로 했지만 송민순 전 장관이 반대하니 발표만 늦춘 것"이라고 해명했다.

    더불어 "새누리당은 일전에도 NLL 포기라고 하는 주장을 들고 나왔고, 결과는 새누리당 의원이 기록물법 위반으로 처벌까지 받지 않았느냐"며 "정쟁에 남북관계를 끌어들이고 하는 행태를 이제 그만둬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하 의원은 "송민순 전 장관은 18대 열린우리당에서 국회의원을 했다"면서 "송민순 장관이 색깔론 가지고 이야기하고, 종북 타령을 하느냐"고 했다.

    아울러 "김경수 의원은 당시 연설비서관이었다. 이런 회의 내용에 대해서 잘 알 위치에 있는 사람이 아니다"라면서 "이런 걸 강하게 주장하기 위해서는 본인도 입증 자료를 제시해야 하는데, 아무런 입증 자료를 제시하지 않고 주장만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새누리당은 지난 14일부터 송민순 전 외교통일부 장관의 회고록 내용을 사실로 보고,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의 대북관에 대해 전방위적인 공세를 펴고 있다.

    송 전 장관의 회고록에는 김만복 전 국정원장의 제안에 따라 2007년 UN 인권법 결의안에 찬성할지를 북측에 물어봤다는 내용이 실려있다.

    지난 17일에는 새누리당 이장우 최고위원이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가 문재인 전 대표의 입장을 해명한 것 등을 종합하면 당시 배석했던 6명 중 3명이 이미 찬성입장을 밝히고 있어 '다수 의견으로 기권'이라는 입장은 존재할 수 없다"면서 "문재인 전 대표는 명확히 밝혀야 한다"고 말하기도 했다.

    여권에서는 문 전 대표가 찬성했는지 반대했는지와 상관없이 북한에 물어본 것 자체를 문제의 핵심으로 보고 있다.

    당시 청와대 비서실장으로 회의를 주도했던 문 전 대표가 찬성하다 입장을 바꾼 것이라면 북한의 눈치 보기인 셈이고, 처음부터 기권을 주장했다면 그 자체로 안보관에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