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전 원장 "문재인과 대질심문 하라면 하겠다" 자신만만
  • 김만복 전 국정원장이 지난해 11월 20일 서울 여의도 새누리당사에서 열리는 중앙윤리위원회에서 서울시당의 '탈당권고' 결정과 관련해 직접 소명하기 위해 회의실로 들어서고 있다. ⓒ뉴시스
    ▲ 김만복 전 국정원장이 지난해 11월 20일 서울 여의도 새누리당사에서 열리는 중앙윤리위원회에서 서울시당의 '탈당권고' 결정과 관련해 직접 소명하기 위해 회의실로 들어서고 있다. ⓒ뉴시스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가 2007년 청와대 비서실장 시절 북한에 결재를 받으며 국정을 운영했다는 이른바 '송민순 회고록' 논란과 관련해 김만복 전 국정원장의 향후 행보에 관심이 쏠린다.

    노무현 정부에서 북핵(北核) 6자회담 수석대표를 지낸 송민순 전 외교통상부 장관의 '빙하는 움직인다' 회고록에 따르면, 문재인 전 대표는 2007년 유엔의 북한인권결의안 표결 과정에서 북한의 의견을 물어본 뒤 기권하기로 결정했다.

    당시 '북한에 의견을 물어보자'고 가장 먼저 제안한 인물이 김만복 전 국정원장이라고 송 전 장관은 증언했다. 문 전 대표의 '북한 결재' 논란을 풀 수 있는 진실의 열쇠를 쥐고 있는 인물이 바로 김 전 원장이란 얘기다.

    김 전 원장은 "송 전 장관을 국가기밀누설죄로 고발해야 한다"고 반발했다. 회고록 내용은 사실과 다르다며 북한 결재 의혹을 부인한 것이다.

    지난 17일 통일부는 "2007년 11월 유엔 북한 인권결의안 표결을 전후해 정부가 판문점 연락사무소 등 공식 대화 채널을 통해 북한과 전통문을 주고받은 기록이 없다"고 밝혔다. 북한 결재 논란이 사실일 경우 정부의 공식 대화 통로가 아니라 국정원의 비선 채널을 이용했을 수 있다는 관측이 제기되는 대목이다.

    당시 김만복 전 원장이 국정원의 대북 핫라인의 주역이라는 주장도 이런 분석을 뒷받침한다.

    정치권 관계자는 "당시 김만복 전 원장이 국정원의 대북 핫라인을 독점하고 있었던 상황"이라며 "정황상 김 전 원장이 직접 북한과 접촉했을 가능성이 농후하다"고 말했다.
  • 2007년 9월 2일 오전에 아프가니스탄 피랍자들과 함께 인천공항을 통해 입국해 기자회견에 배석한 김만복 국정원장과 검은 선글라스를 낀 국정원 요원./ 조선일보DB
    ▲ 2007년 9월 2일 오전에 아프가니스탄 피랍자들과 함께 인천공항을 통해 입국해 기자회견에 배석한 김만복 국정원장과 검은 선글라스를 낀 국정원 요원./ 조선일보DB
    김 전 원장은 그동안 이해할 수 없는 기이한 언행으로 수차례 논란의 중심에 섰다.

    그는 2007년 9월 아프가니스탄에서 한국인 선교사가 피랍됐을 당시, 선글라스를 착용한 국정원 요원을 대동하고 기자회견을 하는 해괴한 행태를 보였다. 요원 노출은 물론 첩보 세계의 웃음거리를 자초한 것이다.

    특히 김 전 원장은 2011년 일본 잡지 '세카이'에 '천안함 폭침'을 '천안함 침몰'로, '연평해전’을 ‘연평패전’이라고 부르면서 "많은 전문가들은 (천안함 폭침이라는) 한국 국방부의 주장이 설득력이 없다고 생각한다"고 북한식 주장을 폈다.
  • 2007년 10월 두손을 맞잡고 북한 김정일에게 고개숙여 인사하는 김만복 국정원장.-조선일보DB
    ▲ 2007년 10월 두손을 맞잡고 북한 김정일에게 고개숙여 인사하는 김만복 국정원장.-조선일보DB

    2007년 10월 남북정상회담 당시 북한 김정일에게 시종일관 머리를 조아리며 두 손으로 악수를 해 굴종적 태도 논란을 야기했고, 같은 해 12월 대선 전날에는 북한으로 올라가 김양건 통전부장을 만나 "이명박 후보 당선이 확실시된다"고 고하기도 했다.

    김 전 원장은 지난해 8월 느닷없이 새누리당 당협위원회에 팩스를 보내 남몰래 입당했다. 그는 한 달 뒤인 9월, 10.28 재보궐선거를 앞두고 더불어민주당 소속 부산광역시 의원 후보의 필승 결의대회에 참석해 '야권 인사'처럼 행동하기도 했다. 국회 입성을 위해 엽기적인 행보를 보였다는 비판이 쇄도했다.

    김 전 원장은 참여정부의 북한 결제 논란을 전면 부인하고 있지만, 과거 행적에 비춰보면 내년 대선과 이후 총선 등을 거치면서 또 다른 회고록 등을 통해 정치권에 폭탄 발언을 던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관측이 나온다.

    김 전 원장은 지난해 11월 '노무현의 한반도 평화 구상-10·4 남북정상선언'이라는 회고록을 냈지만 국가기밀누설 논란에 휩싸이며 책은 결국 판매 중지됐다.
  • 김만복 전 국정원장이 지난해 11월 20일 서울 여의도 새누리당사에서 열리는 중앙윤리위원회에서 서울시당의 '탈당권고' 결정과 관련해 직접 소명하기 위해 회의실로 들어서고 있다. ⓒ뉴시스
    ▲ 김만복 전 국정원장이 지난해 11월 20일 서울 여의도 새누리당사에서 열리는 중앙윤리위원회에서 서울시당의 '탈당권고' 결정과 관련해 직접 소명하기 위해 회의실로 들어서고 있다. ⓒ뉴시스

    여권 관계자는 "김 전 원장은 한때 보수인사로 분류됐었는데 노무현 정부를 기점으로 이해할 수 없는 논란들을 자초했다"며 "앞으로 또 어떤 돌출 행동을 보일지 전혀 예측할 수 없다"고 말했다.

    김 전 원장은 더불어민주당의 강한 반대에도 불구, 새누리당이 자신을 국회 정보위 증인으로 채택해야 한다고 주장하자 "못 나갈 이유가 없다"고 했다.

    특히 김 전 원장은 송민순 회고록과 관련해 "문재인 전 대표와의 대질심문도 하라면 하겠다"며 자신만만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야당의 반대로 '김만복 증인채택'엔 실패했지만, 더민주는 김 전 원장의 돌출 발언으로 외통수에 걸리지는 않을까 노심초사하는 분위기다.

    '북한 통모' 논란 전모와 문재인 전 대표의 실체를 알고 있는, 갈지자 행보를 걸어온 김 전 원장이 향후 어떤 행보를 보일지 관심이 쏠리는 이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