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트페테르부르크 총영사관에 北근로자 10여 명 귀순 의사 타진…올해만 40여 명”
  • 국내 언론들은 지난 11일 대북소식통을 인용, "러시아 건설현장에서 일하던 북한 근로자 10여 명이 집단귀순 의사를 밝혀왔다"고 보도했다. 사진은 러시아 건설현장에서 일하는 북한 근로자들. ⓒ러시아 스푸트니크 뉴스 관련보도 화면캡쳐
    ▲ 국내 언론들은 지난 11일 대북소식통을 인용, "러시아 건설현장에서 일하던 북한 근로자 10여 명이 집단귀순 의사를 밝혀왔다"고 보도했다. 사진은 러시아 건설현장에서 일하는 북한 근로자들. ⓒ러시아 스푸트니크 뉴스 관련보도 화면캡쳐


    이제는 러시아에서도 북한 근로자들의 귀순이 시작되는 걸까. 국내 언론들이 지난 11일 대북소식통을 인용해 “러시아에서 일하던 북한 근로자 10여 명이 한국에 집단 망명 의사를 전달했다”고 보도했다.

    ‘조선일보’ ‘매일경제’ 등에 따르면, 러시아 건설현장에서 일하던 이들 북한 근로자들은 상트페테르부르크에 있는 한국 총영사관을 찾아 집단 귀순 의사를 밝혔다고 한다.

    국내 언론들은 집단 귀순 의사를 밝힌 북한 근로자들이 현재 인권단체의 도움으로 러시아 모처의 안가(安家)에 머물고 있으며, 극동 지역의 벌목공을 비롯해 귀순 의사를 밝히고, 러시아 내 안가에 머물고 있는 북한 근로자의 수는 도합 40여 명에 이른다고 덧붙였다.

    ‘조선일보’는 “러시아의 북한 근로자들은 3~4명씩 그룹을 이뤄 감시망을 피해 탈북 행렬에 동참하는 것으로 알려졌다”면서 “이들은 열악한 근로 조건과 북한 당국의 과중한 외화 상납 압박 등에 시달리다 탈북을 결심한 것으로 알려졌다”고 전했다.

    ‘조선일보’는 중국 내 대북소식통을 인용, “지난 9월, 두만강 일대에서 홍수가 난 이후 북한 당국이 ‘수재의연금’ 명목으로 해외 북한 근로자들에게 한 사람당 100~150달러를 상납하라고 강요하고 있는데, 이런 금전적 압박이 북한 근로자들을 탈북으로 내몰고 있다”고 지적했다.

    국내 언론들이 전한, 러시아 내 북한 근로자들의 집단 귀순은 중국 내 북한식당 종업원들의 집단 귀순만큼이나 중요한 이슈가 될 것으로 보인다.

    북한의 외화벌이 가운데 ‘인력 송출’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대북제재, 한국과 미국, 일본, EU 등의 독자 대북제재에 포함되지 않아 매우 중요한 데, 여기서 인원들이 대거 탈출할 경우 김정은 체제의 지배력에 상당한 타격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현재 김정은 집단은 ‘외화벌이 사업’의 일환으로 러시아, 중국, EU, 중동 등에 북한 근로자를 대규모로 파견해 놓고 있다. 김정은 집단이 보낸 감시인들은 이들이 벌어들이는 수입의 80~90%를 빼앗아가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김정은 집단이 해외로 보낸 북한 근로자의 정확한 규모나 그 수입은 지금까지도 제대로 파악이 되지 않고 있다. 하지만 북한인권단체와 한국 언론 등은 해외로 나간 북한 근로자가 최소 6만 명에서 최대 10만 명, 벌어들이는 외화가 연간 최소 4억 달러에서 최대 25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