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훈클럽 초청토론회] 아들 병역비리 의혹 질문에 “정치적 의도” 주장
  • 박원순 서울시장.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 박원순 서울시장.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27일 오전 관훈클럽 초청 토론회에 참석한 박원순 서울시장이, 박근혜 대통령과 현 정부를 노골적으로 비판하면서 정권교체의 당위성을 역설했다. 박원순 시장은 정치권 일부에서 제기된 탈당 가능성을 일축하면서, 대권후보 선출을 위한 민주당 당내 경선에 참여하겠다는 뜻을 간접적으로 내비치는 등, 대권출마 의지를 분명하게 나타냈다.

    박원순 시장은 27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토론회에서 '정부의 무능'을 강한 어조로 성토했다. 박 시장은 "경제와 안보 분야에 유능하다던 보수정당이 집권했던 지난 8년 동안, 경제는 더 어려워졌고 안보상황은 더 악화됐다"고 꼬집으면서, 현 정부 책임론을 강조했다.

박 시장은 "국가와 시장 주도 성장의 그늘은 '각자도생' 사회를 만들었다. 세월호 참사·메르스·경주 지진 때도 가만히 있으라고만 하고, 출산·육아·보육·청년실업·노인빈곤 문제 모두 개인에게 책임을 떠넘기고 있다"며, 정부에 대한 비난 수위를 높였다.

그는 "시대에 역행하는 국정운영" "청와대에 집중된 권력" "국민과 소통없는 민주주의 후퇴" "대통령 눈치만 살피는 조직" "대북 정책에 대한 무능의 극치" 등의 자극적인 표현을 동원해 날 선 비난을 이어갔다.

그러나 박원순 시장은, 사회 경제적 불평등 해소를 위한 해법으로 '1%의 룰을 탈바꿈 하자' '중앙에 집중된 권력을 지방으로 대폭 이양하자' '국민권력시대로 바꾸자' 등의 정치색 짙은 구호만 나열했을 뿐, 구체적인 대안을 제시하지는 못해 “알맹이가 없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와 대조적으로 박 시장은 "내가 시장을 하면서 정말 많은 일을 했다. 지난 5년은 서울의 주권을 시민에게 돌려주는 과정이었다"라며, 자신의 치적을 적극적으로 내세웠다.

박원순 시장은 이날 아들 박주신씨 병역의혹과 관련된 질문을 받고 “공개검증을 했는데도 문제 제기를 한다. 이건 정치적 의도”라며 기존 입장을 되풀이했다. 박 시장은 법원의 두 차례에 걸친 증인소환을 거부한 이유나, 항소심 재판부의 세 번째 증인소환 결정에 대해서는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

오히려 박 시장은 “내가 이 정부에서 가장 탄압받는 사람이 되고 있다. 국정원이 市政을 방해하려는 의도로 '박원순 제압문건'을 만들었다”고 주장했다.

박 시장은 정부의 사드 배치 결정에 대해서는 "국회 뿐 아니라 다른 인접 국가 정상들과도 협의할 일"이라고 밝혀, 내치(內治)와 외치(外治)를 구분하지 못하는 모습도 보였다.

박원순 시장은 철도·지하철 노조 파업의 책임도 정부에게 있다고 주장했다. 박 시장은 "이번 파업은 노사간 갈등이라기 보다는 노정간 갈등"이라며, "중앙정부의 성과연봉제를 둘러싼 문제"라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그는 "서울시는 5년 간 한 번도 파업이 없었다. 열린 마음으로 나서면 얼마든지 상생할 수 있다"고 말했다.

박 시장은 "국무회의에서 박근혜 대통령을 만나면 어떤 느낌인가"라는 질문에 "내가 유일한 야당 출신 위원인데, 내가 발언하면 격려도 하고 남아서 따로 얘기하자라고도 할 수 있지 않나"라며, "천만 명을 책임지는 서울시장으로서 중앙정부와 협력할 게 많지만, 개인적이고 긴밀한 대화가 없었다는 게 유감"이라고 말했다.

박 시장은 자신의 리더십에 대해선 ▲시대를 보는 통찰력 ▲실천할 수 있는 실천력 ▲공감으로 통합시킬 수 있는 소통력을 장점으로 꼽았다.

  • 박원순 서울시장. ⓒ뉴데일리 공준표 기자
    ▲ 박원순 서울시장. ⓒ뉴데일리 공준표 기자


    ◆ '더민주 탈당 안 해'… 문재인과 경선?

    박원순 시장은 차기 대선 출마와 관련해, "달면 삼키고 쓰면 뱉는 건 안된다. 그건 정치의 기본"이라며, 더불어민주당 탈당설을 부정했다. 안철수 국민의당 전 대표에게 양보할 생각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사실상 거부의사를 밝혔다.

    박 시장은 문재인 전 더민주 대표를 비롯한 야당 잠룡들을 견제하는 모습도 보였다. 그는 '현재 야당에서 거론되는 지도자들이 (대권 후보로) 부족하다고 생각하느냐'라는 질문에 "네"라고 답하면서 "패권적 기득권에 안주해서는 정권교체를 이룰 수 없다"고 말했다.

    박 시장은 "시민의 바다 한 가운데로 가서 검증을 받아야 한다. 야당도 덧셈이 아니라 뺄셈 정치를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박원순 시장은, 정세균 국회의장의 정치적 중립 의무 위반을 이유로 국감을 보이콧한 새누리당에 대해 "국민들은 여와 야, 진보와 보수가 중요한 게 아니라 내 삶을 지켜주는 정치를 원한다. 여당 대표가 여의도에서 농성을 하고 있는데, 소가 웃을 상황"이라고 비꼬았다.

    박 시장은 '서울시장 출마 당시 안철수 전 대표에게 양보받은 부채감이 있을텐데, 안 전 대표가 (대선에서) 자신을 도와달라면 어떻게 하겠나'라는 질문에, "개인적 관계와 공적 관계는 다르다. 국가의 미래가 달려있는 문제에서 공과 사를 구분하는 건 필요한 일"이라고 말했다.

    다만 박 시장은 "'구동존이(求同存異)'라는 말 처럼 분열은 실패다. 야당이 분열하면 역사에 큰 죄를 짓는다. 큰 가치를 위해 협력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 박원순 서울시장. ⓒ뉴데일리 공준표 기자
    ▲ 박원순 서울시장. ⓒ뉴데일리 공준표 기자


    ◆ 북핵 대응 차원, 남한의 핵 무장… "NO! 외교로 해결해야"

    박원순 시장은 "한반도에서 핵 배치는 어떤 경우에도 안된다"며 "미국의 핵우산정책이나 한반도 비핵화라는 정책이 변경될 이유를 발견할 수 없다"고 했다.

    박 시장은 "어려운 문제를 잘 해결하는 게 외교"라며 "북한이 핵을 가졌다는 현실의 어려움이 있지만, 그렇다고 남북한이 핵무기 개발 경쟁을 하면 안된다"고 말했다.

    박원순 시장은 정부의 사드 배치 결정에 대해서는 "중대한 결정인 만큼 국회와 논의하고 이해를 구했어야 한다. 국회 뿐 아니라 다른 인접 국가의 정상들과도 협의할 일"이라고 주장했다.

    박 시장은, 청년수당에 대한 세간의 비판에 대해선 "청년보장정책은 우리 시대에 가장 절박한 정책"이라며 "포퓰리즘이 아니라 리얼리즘이다. 포퓰리즘이라고 비난한다면 포퓰리스트가 되겠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