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국제사회 협력해 추가적 조치 단호하게 취할 것"
  • ▲ 황교안 국무총리(왼쪽)와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뉴데일리
    ▲ 황교안 국무총리(왼쪽)와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뉴데일리


    정부와 청와대, 새누리당이 새해 첫 고위 당·정·청 회동을 갖고 테러방지법-북한인권법 등 쟁점 법안 등의 조속한 처리를 촉구하고 나섰다.

    북한의 미사일 발사 도발로 인한 안보 위기 및 경기 침체 등의 엄중한 상황을 고려해 정치권이 국가 안위를 위한 법안 처리에 조속히 나서야 한다는 것이다.

    황교안 국무총리, 이병기 청와대 비서실장,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 등 당정청 고위 인사들은 이날 오후 서울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회의를 갖고 정국 현안에 대해 논의했다.

    황교안 총리는 "정부는 핵개발과 경제개발 병진 노선이 성공할 수 없다는 점을 북한이 깨달을 수 있도록, 우리 정부는 안보리 제재 외에 양자-다자 차원의 추가적 조치를 단호하게 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병기 실장은 "경제활력 회복과 구조개혁을 위해 이번 2월 임시국회에서는 하루 빨리 민생 법안이 통과돼야 하는 것이 절박한 상황"이라며 테러 방지를 위한 테러방지법 처리를 당부했다.

    김무성 대표도 "2월 임시국회에서 노동개혁법안과 테러방지법 등을 반드시 처리해야 한다며 총체적 위기 타개에 당정청이 힘을 모아야 한다고 밝혔다.

    특히 김 대표는 "북한이 체제 유지에만 매몰된 상태에서 인류 보편적 가치를 위한 북한인권법 제정도 반대할 명분이 없다"며 "내일이라도 당장 본회의를 열어 테러방지법, 북한인권법은 긴급 통과시켜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나아가 그는 "북한이 4차 핵실험에 이어 민족 최대 명절인 설 연휴 중 장거리 미사일을 발사해 한반도를 중심으로 주변 위기감이 최고조에 와 있는 엄중한 시국"이라며 "당정청이 외교, 안보, 경제의 총체적 위기를 타계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새누리당 원유철 원내대표 역시 "국민 안전이 위협받고 있는 상황에서 테러방지법은 더 이상 미룰 수 없다"며 "더불어민주당은 오늘 회동에서 테러방지법 처리에 적극 협조하길 바란다"고 요구했다.

    이날 회동에는 황 총리를 비롯해 유일호 경제부총리, 이준식 사회부총리, 이석준 국무조정실장, 이 비서실장과 안종범 경제수석, 현기환 정무수석, 원유철 원내대표, 김정훈 정책위의장, 조원진 원내수석부대표 등이 참석했다.  

    이번 당정청 회동은 정부의 역사교과서 국정화 확정고시 직후인 지난해 11월 회동 이후 약 석 달 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