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엉터리 공개신검으로 의혹 만든 세브란스병원, 공개신검 경위 밝혀야"
  • 어버이연합 등 애국단체 회원들이 7일 오후 서울 연세대 세브란스병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박원순 시장 아들의 병역비리 의혹 해소를 위한 진상규명위원회 구성을 촉구했다. ⓒ뉴데일리 윤진우 기자
    ▲ 어버이연합 등 애국단체 회원들이 7일 오후 서울 연세대 세브란스병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박원순 시장 아들의 병역비리 의혹 해소를 위한 진상규명위원회 구성을 촉구했다. ⓒ뉴데일리 윤진우 기자


    대한민국어버이연합 회원들이 서울 신촌 연세대 세브란스병원 앞에서 박원순 서울시장의 아들 박주신씨 병역비리 의혹을 해소하기 위한, 진상규명위원회 구성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7일 오후 어버이연합 회원들은 세브란스병원 앞에서 대규모 기자회견을 열고, 병원이 객관적이고 투명한 재검을 통해 박주신씨의 병역비리 의혹을 해소할 것을 촉구했다.

    어버이연합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2012년 2월 실시된 박주신씨 공개신검에 의문을 제기하며, 부실한 공개신검으로 의혹을 증폭시킨 세브란스병원은 대국민 사과문을 발표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어버이연합 회원들은 병원 측이 진상규명위원회를 구성함에 있어서, ‘양승오 박사 재판’ 피고인 측의 의견과, 객관적인 진상규명을 요구하는 세브란스 내 의료진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해, 박주신씨 병역비리 의혹의 실체를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어버이연합 회원들은 '세브란스, 박주신 병역비리 의혹 해소를 위한 진상규명위원회를 즉각 구성하라', '의료계 불신 초래한 세브란스 강력 규탄!', '세브란스 병역브로커 하수인?', '세브란스병원 압수수색하라' 등의 문구가 적힌 현수막과 손 팻말을 들고 집회에 나섰다.

  • 어버이연합 등 애국단체 회원들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세브란스병원이 부실한 공개신검으로 '박주신씨 병역비리 의혹'을 증폭시킨 책임을 지고, 대국민 사과문을 발표할 것을 당부했다. ⓒ뉴데일리 윤진우 기자
    ▲ 어버이연합 등 애국단체 회원들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세브란스병원이 부실한 공개신검으로 '박주신씨 병역비리 의혹'을 증폭시킨 책임을 지고, 대국민 사과문을 발표할 것을 당부했다. ⓒ뉴데일리 윤진우 기자

    추선희 어버이연합 사무총장은 "2012년 2월 22일 세브란스병원에서 진행된 박주신씨 공개신검은, '공개'라는 말이 무색할만큼 폐쇄적으로 이뤄졌다"며, "당시 검사 현장에 참관한 서울시 출입기자들은 녹음은 물론 영상촬영도 할 수 없는 상태에서 육안으로만 검사 장면을 지켜봤다"고 말했다.

    이어 추선희 총장은, "당시 공개신검의 부실한 절차를 지적하고, 의학적인 관점에서 의혹을 제기한 양승오 박사(동남권원자력의학원 암센터 핵의학과 주임과장)와 치과의사 김우현씨 등 용기 있는 시민들이 박원순 시장으로부터 고소를 당했다"고 비판했다.

    "박원순 시장 아들 박주신씨에 대한 병역비리 의혹이 걷잡을 수 없이 커지자, 박 시장은 연세대 세브란스병원에서 공개신검을 결정하고 진행했다.

    하지만 세브란스병원은 피검자 본인 여부 확인을 위한 '마커'도 부착하지 않은 채, 서울시 직원과 병원 보안 관계자들의 통제 하에 공개 아닌 공개신검을 진행했다.

    이로 인해 박주신씨에 대한 대리신검과 영상자료 바꿔치기 의혹이 제기됐고, 양승오 박사와 치과의사 김우현씨 등 정당한 의혹을 제기하는 용감한 국민들은 고소를 당했다."


    박주신씨 병역비리 의혹과 관련돼, 세브란스병원이 2012년 공개신검을 실시하게 된 경위를 상세히 언론에 공개하고, 부실한 공개신검으로 의혹을 증촉시킨데 대한 대국민 사과문을 발표할 것을 당부하는 주장도 나왔다.

    세브란스병원이 구성하는 진상규명위원회는 조사의 객관성과 투명성을 담보할 수 있도록, 위원 위촉과 조사방법 및 기준, 조사의 범위 등을 정하는데 있어 양승오 박사 재판 피고인 측의 의견과, 객관적인 진상규명을 요구하는 병원 내부 의료진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여야 한다.

    세브란스병원 경영진은 2012년 공개신검 경위와 과정을, 자체조사를 통해 있는 그대로 언론에 공개하고, 부실한 공개신검으로 대리신검과 영상자료 바꿔치기 의혹을 증폭시킨데 대해, 대국민 사과문을 발표해야한다"


    어버이연합 회원들은 "130년 전통의 연세대 세브란스병원이 자신의 명예를 위해서도, 진상규명위원회를 구성해 철저한 조사를 벌여야한다"며 진상규명위원회 구성을 거듭 촉구했다.

  • 7일 오후 어버이연합 회원들이 서울 신촌 연세대 세브란스병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박주신씨 병역비리 의혹 해소를 위한 진상규명위원회 구성을 거듭 촉구했다. ⓒ뉴데일리 윤진우 기자
    ▲ 7일 오후 어버이연합 회원들이 서울 신촌 연세대 세브란스병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박주신씨 병역비리 의혹 해소를 위한 진상규명위원회 구성을 거듭 촉구했다. ⓒ뉴데일리 윤진우 기자

    양승오 박사(동남권원자력의학원 암센터 핵의학과 주임과장)와 치과의사 김우현씨 등은 2012년 2월 세브란스병원에서 진행된 박주신씨 공개신검 직후부터, 대리신검 혹은 영상자료 바꿔치기 의혹을 제기하면서, 주신씨에 대한 재검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들은 언론을 통해 공개된 박주신씨 명의의 허리 MRI 사진을 통해 확인할 수 있는 ‘골수신호강도’ 등을 근거로, 사진 속 피사체가 박주신씨 본인일 확률은 0%에 가깝다며 병역기피 의혹을 제기했다.

    박원순 시장은 서울시장 선거를 앞둔 지난해 5월, 양승오 박사와 치과의사 김우현씨 등 7명을 공직선거법 상 낙선 목적 허위사실 유포 혐의로 검찰에 고소했다. 사건을 수사한 검찰은 공개신검에서 MRI 판독에 참여한 세브란스병원 의료진의 진술을 바탕으로 양승오 박사 등을 불구속 기소했다. 양 박사 등에 대한 공직선거법 위반 재판은 지난해 12월부터 지난달까지 11차례 열렸다.

    사건 심리를 맡은 재판부(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 27부, 재판장 심규홍 부장판사)는 검찰과 변호인 측의 신청을 받아들여 박주신씨를 증인으로 채택했으나, 주신씨는 법률대리인을 통해 증인출석 요구에 응하지 않겠다는 뜻을 재판부에 전달했다.

    재판부는 지난 2일, 영국에 체류 중인 것으로 추정되는 박주신씨에 대한 증인소환장을 서울시장 공관으로 보냈다. 박원순 시장은 6일 열린 서울시에 대한 국회 국토교통위의 국정감사 도중 이와 관련된 질의를 받고, "법정이 요구하는 대로 따르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러나 서울시는 박 시장의 발언에 대해 설명자료를 내고, "재판부의 판단을 존중하지만, 사실관계가 명확하고 증거가 충분하기 때문에 (주신씨가) 출석할 필요가 없다는 입장을 밝힌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서울시는, 박원순 시장 측이 양승오 박사 사건 재판부에 “증인 출석이 꼭 필요한지 고려해 달라는 의견과 피고인들을 법률에 따라 엄히 처벌해 달라는 의견을 법률대리인을 통해 전달했다”고 밝히면서, “재판부의 현명한 판단을 기대한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