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정권 시절.. 조선·동아, 정부 광고 '찬밥 신세'오마이뉴스, 온라인뉴스 정부 광고 20% 독식..부동의 1위

  • '지난 8년간 정부의 온라인 광고비가 가장 많이 집행된 인터넷 언론사는 뉴데일리로 확인됐다'는 보도가 나와 논란이 일고 있다.

    미디어오늘은 7일자 "정부 온라인 광고 1위 언론사는 뉴데일리"라는 제하의 보도에서 "배재정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이 한국언론진흥재단(언론재단)에서 제출받은 '2008~2015년 8월 중앙부처(부·처·위원회) 정부광고 인터넷 신문 대행 현황'을 보면 뉴데일리와 데일리안, 프런티어타임스 등 보수 성향의 인터넷 언론사에 정부의 온라인 광고가 집중적으로 집행된 것으로 드러났다"면서 "정부 중앙 부처들이 보수 성향 인터넷 언론사에 광고를 몰아주고 있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고 밝혔다.

    미디어오늘은 해당 자료를 인용, "지난 2010년 정부 중앙 부처의 광고를 받은 18개 인터넷 언론사 중 6곳이 뉴데일리, 뉴스타운, 데일리엔케이, 독립신문 등 보수 성향이며 진보 성향 언론사는 오마이뉴스와 프레시안, 두 곳에 불과했다"면서 "2011년에도 광고가 집행된 30개 언론사 중에 진보 성향 언론사는 오마이뉴스 한 곳 뿐이었다"고 주장했다.

    미디어오늘은 "이런 경향은 최근까지도 이어지고 있다"며 "지난 해 광고가 집행된 34개 인터넷 언론사 가운데 보수 성향으로 분류되는 곳은 뉴데일리, 데일리안, 독립신문, 미디어펜 등 6곳인 반면 진보 성향으로 분류되는 곳은 오마이뉴스, 프레시안, 민중의소리 3곳 밖에 없었다"고 밝혔다.

    미디어오늘은 "보수 성향 언론사 중에서도 혜택을 가장 많이 받은 곳은 뉴데일리로 나타났다"면서 "뉴데일리에는 지난 2008년부터 올해까지 매년 정부 광고가 집행됐고, 집행된 금액은 1억 5,000여만원 수준으로 1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반면 "같은 기간 진보 성향 인터넷 언론사에 집행된 광고비는 미미한 수준으로 확인됐다"면서 "오마이뉴스에 집행된 광고비는 뉴데일리의 4분의 1 수준에 불과한 3,700여만원으로, 이는 뉴타임즈코리아에 집행된 4,800여만원, 프런티어타임즈에 집행된 4,200여만원보다 적은 금액"이라고 미디어오늘은 주장했다.

    이와 관련, 해당 자료를 공개한 배재정 의원은 "진보매체를 솎아내고 있다는 느낌일 들 정도인데도 정부광고의 집행기준이 전혀 없다"면서 "이는 정부가 광고로 언론을 주무를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한 광고전문가는 7일 뉴데일리와의 통화에서 "광고주 입장에선, 해당 광고를 통해 어떤 분들(독자)에게 어필을 하고 어떤 효과를 이끌어낼 것인지를 생각하지 않을 수 없을 것"이라며 "보수냐 진보냐 성향을 따져서 광고를 집행하는 게 아니라, 매체의 특성과 독자, 광고의 성격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선정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오마이뉴스나 뉴데일리, 그리고 많은 언론 매체들이 각자 나름대로 역할을 충실히 하고 있는데, 이를 함부로 평가하고 점수를 매긴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라며 "단순 페이지뷰나 성향으로 광고 배정을 하거나 고저를 나누는 것은 말이 안된다"고 강조했다.

    정부 광고는 보수나 진보, 어느 한쪽이 아닌, 국민 전체를 대상으로 배포되는 홍보물입니다. 어떤 경우에도 광고 집행시 국민의 성향을 분석하지는 않습니다. 실제로 지방자치단체와 공공기관 등 전체 정부 광고를 놓고 보면 광고 집행이 전혀 편향적이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겁니다.


    10년전 정부 인터넷광고, '오마이뉴스' 독식


    지난 2008년 출범한 이명박 정권부터 최근까지 집행된 '정부 광고 발주 자료'를 토대로 뉴데일리를 저격한 미디어오늘은 "뉴데일리가 보수 성향의 매체이기 때문에 언론사 중에서도 가장 많은 혜택을 보고 있다"는 시각을 드러냈다.

    자료에 따르면 뉴데일리는 연간 1억 5,000만원 상당의 정부 부처 광고를 유치한 것으로 드러났다. 같은 기간 8,200만원을 받은 데일리안이나 9,500여만원을 수주한 위키트리보다도 많은 수치다.

    반면 같은 기간 오마이뉴스는 3,700만원 수주에 그쳤고, 민중의소리는 230만원짜리 광고만 1회 수주한 것으로 밝혀져 묘한 대조를 이뤘다.

    그러나 시계를 거꾸로 돌려, 십년 전으로 돌아가보면 이같은 양상은 정반대가 된다. 2003년부터 정부 발주 인터넷 광고를 제일 많이 수주한 매체는 다름아닌 오마이뉴스였다.

    이재웅 당시 한나라당 의원이 정부 52개 부처의 인터넷 광고 발주 현황을 집계한 자료에 따르면 오마이뉴스는 2003년 뉴스 전문 사이트에 대한 정부 광고 발주액(4억 9,261만원)의 17.2%인 8,455만원을 따내 중앙 일간지 인터넷 사이트를 제치고 1위를 차지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듬해에도 정부 광고를 가장 많이 받아 간 '부동의 1위'는 오마이뉴스였다. 오마이뉴스는 2004년 8월까지 뉴스 사이트 전체에 대한 정부 광고 발주액(5억3880만원)의 20.7%인 1억 1,135만원을 광고비로 챙겼다.

    주목할만한 점은 오마이뉴스 외에도 당시 '친여 매체'로 분류됐던 '라디오21'이 상대적으로 높은 수준의 광고 유치 실적을 기록한 것.

    '라디오21'은 2003년 정부 광고 4,970만원을 수주한데 이어, 같은해 한국수력원자력으로부터 2,000만원의 광고비를 받아 갔다. 당시 190만~300만원을 받은 다음·네이버·야후 등 포털 사이트와 비교하면 10배에 가까운 엄청난 수치였다.

    반대로 당시만해도 정부 여당에 비판적이었던 조선·동아 등 주요 일간지들은 그야말로 '찬밥 신세'였다.

    2002년 뉴스 전문 사이트의 정부 광고 수주 실적 1~2위를 차지했던 조선닷컴(7,290만원·뉴스 사이트 수주액의 21.3%)과 동아닷컴(5440만원·15.9%)은 이듬해 각각 3위와 10위권 밖으로 순위가 곤두박칠쳤다.

    2004년엔 순위가 더 내려가 동아닷컴은 8위로 떨어졌고, 대신 연합뉴스(9,142만원)와 아이뉴스24(6,272만원)가 오마이뉴스에 이어 2,3위를 차지했다.

    당시 조선일보와 인터뷰를 한 이재웅 의원의 발언이 흥미롭다.

    이 의원은 "친여 매체인 오마이뉴스에 대한 정부 광고 발주가 지나치게 편중돼 있다"며 "광고 효과에 대한 구체적 검증 작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는 "진보매체를 솎아내고 있다는 느낌이 들 정도로 정부 광고가 편중돼 있다"는 새정치민주연합 배재정 의원의 얘기와 '판박이'처럼 들린다.

    야당 국회의원과 좌파 매체가 정부 온라인 광고의 '형평성'을 운운할 처지가 못된다는 것은 이같은 과거 전력에서 극명히 드러난다.

    그럼에도 불구, 이같은 자료를 뿌리고 기사화한다는 것은 그만큼 뉴데일리를 경계하고 있다는 방증일 수 있다.

    한 언론계 원로는 "노무현 정권 시절 친여매체들이 정부 광고를 독식했던 것은 누구나 알고 있는 상식"이라며 "그때와 비교하면 지금은 많이 평준화 됐고, 누가 독단적으로 특정 매체에 '몰아주기'를 할 수 있는 시대도 지났다"고 밝혔다.

    따라서 "군소 언론사들은 때가 되면 배정 받는 정부 광고에 목을 맬게 아니라, 경쟁력을 높여 시장에서 수익을 낼 수 있는 구조로 탈바꿈해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