굽히지 않는 소신발언, "칭찬 못할 망정 당 대표가 눈치보나" 비판도
  •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가 7일 오후 이화여대 특강에 참석해 올해 국정감사에서 논란이 된 고영주 이사장의 발언을 두고
    ▲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가 7일 오후 이화여대 특강에 참석해 올해 국정감사에서 논란이 된 고영주 이사장의 발언을 두고 "문제가 있는 것 같다"고 말해 주목된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가 국정감사에서 '소신발언'으로 화제를 모은 고영주 이사장에 대해 "문제가 있는 것 같다"고 언급해 논란이 예상된다.

    김 대표는 7일 이화여대에서 열린 특강에 참석한 이후 취재진과 만남에서 이같이 밝혔다. 그러나 야당의 이사장 사퇴 주장에 대해서는 "거기까지는 생각해보지 않았다"면서 애매한 태도를 취했다.

    앞서 방송문화진흥회의 고영주 이사장은 올해 국정감사에서 야당 의원들의 공격에도 소신을 굽히지 않고 당당하게 발언을 이어가 눈길을 끌었다.

    그는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에에 지난 2일과 6일 두차례 참석해 야당 의원들의 숱한 공격을 받았다.

    야당 의원들은 "고영주 이사장이 공안검사 시절에 고 노무현 대통령과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를 '공산주의자'로 규정했다"면서 "이런 극단적인 사고의 소유자가 공영방송을 이끌어갈 수 있는 적임자라고 생각지 않는다"고 강변했다.

    하지만 고영주 이사장은 문재인 대표가 과거 헌법 재판소의 통합진보당 해산 결정을 비난한 점과 한명숙 전 의원이 대법원 판결에 불복한 점을 들며 물러서지 않았다.

    같은 국회의원들이 상호 비방을 하는 경우가 거의 없다는 점을 감안하면 이같은 고영주 이사장의 '소신발언'은 '사이다'라는 반응이 나왔다. 사이다만큼 시원하게 막힌 속을 뚫어주는 발언이었다는 평이 나온 것이다.

    고영주 이사장이 물러서지 않자, 새정치연합은 공세의 수위를 높여가고 있다. 새정치연합은 7일 의원총회를 소집하고, 고 이사장의 사퇴를 요구했다.

    새정치민주연합 이종걸 원내대표는 "그는 반드시 사퇴해야 하는데 더 중요한 것은 박근혜 대통령이 자신에게 직·간접적으로 이사장직을 부탁했고, 그것을 암시했다는 말까지 하고 있다는 것"이라며 고영주 이사장과 박 대통령을 싸잡아 비난했다.

    새정치민주연합 우상호 미방위 간사 역시 "이분이 이틀에 걸쳐서 쏟아낸 발언들은 지난 광복 70주년 간 들었던 극우적 언동 중 가히 국보급"이라고 평했다.

    이처럼 새정치연합 의원들의 공세가 거세지자 김 대표가 눈치를 보는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일각에서 제기된다.

    국정감사가 종료되면 노동개혁 등 야당의 협조가 필요한 현안이 산적해 있기 때문에 좀처럼 쉽게 각을 세우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는 것이다.

    정치권 관계자는 "김무성 대표가 좌편향 역사관에 문제제기를 하는 것을 보면 고영주 이사장 발언의 취지를 이해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아보인다"면서도 "예산결산을 비롯해 선거구 획정위, 노동개혁 등 야당과의 협상· 합의를 도출해야 할 내용이 산더미 같은 이 때에 야당과 각을 세워서 득이될 것이 없다는 계산이 작용하지 않았나 싶다"고 귀띔했다.

    한편, 김 대표는 같은자리에서 이대 학생들에게 "제일 부탁하고 싶은 것은 연애를 열심히 하라는 것"이라고도 강조했다.

    그는 "우리 둘째처럼, 연애를 안하고 있다가 (결혼상대를) 잘못 선택하는 경우 굉장히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며 "딸자식 가진 부모에겐 꼭 연애하는 기술을 가르쳐야 한다는 말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둘째사위의 마약사건으로 골머리를 앓고 있다는 속내를 드러낸 셈인데, 학생들 앞에서 자신을 한껏 낮추면서 반성하고 있다는 취지를 우회적으로 발언한 것으로 해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