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새누리가 친일·독재 미화 시도" 주장해보지만…
  • ▲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오른쪽)가 지난 5일에 이어 7일에도 중고등학교 역사교과서 문제를 거론했다. 새누리당 원유철 원내대표(가운데)도 6일 국정감사 대책회의에서 역사교과서 문제를 지적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오른쪽)가 지난 5일에 이어 7일에도 중고등학교 역사교과서 문제를 거론했다. 새누리당 원유철 원내대표(가운데)도 6일 국정감사 대책회의에서 역사교과서 문제를 지적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를 비롯한 당내 지도부와 중진위원들이 역사교과서를 바로잡아야 한다는 입장을 연일 피력하고 있어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7일 최고중진연석회의에 참석해 "현재 우리나라 중고등학교의 역사교과서가 반 대한민국 사관으로 쓰여져 있다"면서 "산업화의 성공을 자본가의 착취로 가르치고 기업가 정신이 거세된 학생을 만들고 있다"고 질타했다.지난 5일부터 당 내에서 한 목소리로 역사교과서의 편향성을 바로잡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는 것이다.

    김무성 대표는 "현행 역사교과서는 학생들이 배우면 배울수록 패배감에 사로잡히고 모든 것을 사회탓, 국가탓을 하는 시민으로 만든다"며 "좌파적 세계관에 입각해 학생들에게 민중혁명을 가르치려는 의도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우선 그는 대한민국은 세계 2차 대전 이후 태어난 신생국 중 유일하게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체제를 성공시킨 모델로, 북한은 3대 세습체제로 비슷한 경우조차 찾을 수 없는 완전히 실패한 국가로 규정했다.

    그러면서 김 대표는 구체적인 출판사와 페이지까지 구체적으로 언급해가며 역사교과서가 북한체제를 매우 정상적인 것처럼 서술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김 대표는 "모 고교 교과서 368페이지에는 '주체사상은 주체적으로 수립한 사회주의 사상이다라'는 표현이 있는데 있는 김일성 주체사상을 정당화하는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부분"이라고 언급했다.

    이어 "다른 모 교과서 315페이지는 '우리식 사회주의를 강화한다'는 소제목이 있는데, 국내 종북세력들이 쓰는 표현을 그대로 옮겨놓은 느낌을 주고 있다"고 지적했다.

    새누리당 이인제 노동시장선진화 특별위원장도 "중·고등학교 학생 마음속에 올바른 역사관과 국가관, 가치관을 심어주는 일은 하얀 종이위에 새로 그림을 그리는 것 같다"며 "처음 잘못 그려지면 바로잡기 힘들다"고 단언했다.

    이인제 위원장은 "일선에 배치된 장병들에게 설문조사 해도 60%가 주적을 미국으로 지목하고 있다는 얘기를 들었다"면서 "올바른 역사교육을 통해 젊은이들이 위대한 나라를 만드는 역사관을 가질 수 있도록 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평소 역사관련 발언의 빈도가 높은 새누리당 김을동 최고위원 역시 "미국이 독립전쟁을 시민 혁명으로 승화해 기억하는 이유는 역사교육이 시민형성에 얼마나 막대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기 때문"이라며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군대로 독보적 위상을 갖는 한국 광복군을 인민군의 모태가 된 의용군과 동북항일연군 등 사회주의 항일단체에 절반도 안되는 분량으로 서술하고 있다"고 토로했다.

    김 최고위원은 "새마을 운동에 대해서도 전세계적으로 성과를 인정받고 개도국의 성장모델을 교과서는 유신 체제에 이용됐다거나 농민 권익 증진에 소홀했다거나 하는 부정적인 부분만 서술하고 있다"고 답답해했다.

    이같은 역사 교과서 발언은 계파를 가리지 않았다. 친박계의 핵심으로 분류되는 이정현 최고위원도 역사교과서 발언에서는 김 대표와 뜻을 같이했다.

    이정현 최고위원은 "역사교과서는 국민 모두를 생각해야 하고 소수의 몇몇 편향된 집필진들의 전유물이 돼서는 안된다고 생각한다"며 "국민 모두보다 현저히 편향 의식을 가진 집필진들의 전유물이 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라고 개탄했다.

    이를테면 2011년에 A사에 역사교과서를 집필한 6명이 출판사만 옮겨서 2014년에 같은 내용을 서술하는 식으로 운영되고 있다는 것이다.

    획일화 된 국정교과서 대신 다양성을 추구하는 검정제 교과서 제도를 채택했음에도 불구하고 소수의 집필진이 교과서 출판을 독식하면서, 역사교과서가 편향성만 달라졌을 뿐 여전히 다양성을 갖추지 못하고 있다는 비판인 셈이다.

    새누리당은 이같은 역사교과서 문제에 대해 뚜렷한 플랜이 정해진 것은 아니지만 당분간 지속적으로 문제를 제기할 뜻을 분명히 했다.

    새누리당 신의진 대변인은 기자들과 만나 "역사교과서에 대해 다각적인 검토를 하고 있지만 정해진 것은 없다"면서 "역사학계의 반발을 고려해 먼저 홍보를 하고 국민들에게 실상을 알리는 일이 우선돼야 한다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나아가 "총선을 앞에두고 당 차원에서 세를 결집하기 위함이 아니냐는 분석도 있는 것으로 아는데 당 내의 분위기는 오히려 일각에서 '진작에 좀 하지 사태가 이 지경이 되기까지 무엇을 했느냐'는 볼멘소리도 있었다"고 일축했다.

    이에 대해 새정치민주연합은 "국정교과서 채택 움직임은 친일과 독재를 미화하기 위한 시도"라는 입장이다.

    새정치민주연합 김태년 의원은 "교학사 교과서 사건이 터졌을 때를 기억해보면 이 정권은 끊임없이 친일을 미화하고 있다"면서 "각종 자료나 기술들이 너무나 부실해 그 결과 학교현장에서 채택률이 거의 0%였다"고 강변했다.

    이어 유기홍 의원 역시 "일제에 헌납한 김무성의 부친, 또 다카키 마사오의 딸인 박대통령이 자신의 가계문제를 덮기 위해 추진한다고 생각한다"며 "미래 유권자의 의식을 철저히 오염시키려는 불순한 의도"라고 평가절하했다.

    이같은 역사교과서 논란에 대해 정치권 관계자는 "새누리당은 북한에 우호적인 부분을 문제삼고 있는데 새정치연합은 친일을 이야기 하고 있어 논점이 조금 다르다"면서도 "야당이 2004년 여야간 친일 논란이 불거졌을 때를 기억한다면, 친일파 논쟁으로 프레임을 씌우는 것에는 신중해야 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지난 2004년 9월 새정치민주연합의 전신인 열린우리당은 당시 박근혜 전 대표를 겨냥한 '친일진상규명법 개정안' 강행처리를 시도했지만, 그 과정에서 신기남 의원과 이미경 의원 등의 부친 친일행적이 드러나는 등 여론의 뭇매를 맞고 부일법으로 후퇴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