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의정 활동을 잘해서 국민의 신뢰를 회복해야 의원 정수 논의할 수 있어"
  • 새정치민주연합 박지원 전 원내대표(사진)가 의원 정수 확대 논의에 부정적인 입장을 피력했다. ⓒ뉴데일리 정재훈 기자
    ▲ 새정치민주연합 박지원 전 원내대표(사진)가 의원 정수 확대 논의에 부정적인 입장을 피력했다. ⓒ뉴데일리 정재훈 기자

    새정치민주연합 박지원 전 원내대표가 혁신위가 제안하고 이종걸 원내대표가 찬동한 의원 정수 확대 방안에 부정적인 입장을 보였다.

    박지원 전 대표는 28일 TBS라디오 〈열린아침〉에 출연해 의원 정수 확대 방안에 대한 질문을 받자 "국민들이 가장 불신하는 것이 국회"라며 "국민들은 300명 국회의원이 일하는 것도 만족스럽게 여기지 않고 있다"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국민 정서를 떠난, 국민이 동의하지 않는 의원 정수 증원에는 반대한다"며 "설사 증원이 필요하다 하더라도 현재의 인원을 가지고 의정 활동을 잘해서 국민의 신뢰를 회복한 뒤에 할 일"이라고 잘라 말했다.

    새정치연합 혁신위가 전날 선거제도 혁신안 관련 성명에서 밝힌 내용과는 일의 순서가 반대다. 혁신위는 성명에서 "의원 정수 증대에 눈치를 보고 무서워하는 이유는 제대로 된 국회의원의 역할을 하지 못했기 때문"이라며, 의원 정수를 확대해 권역별 비례대표제를 도입해야 민의가 정확히 반영된다는 점을 거듭 강조했다.

    혁신위는 먼저 의원 정수를 늘리고 이를 바탕으로 국민의 신뢰를 회복하자고 한 반면, 박지원 전 대표는 먼저 국민의 신뢰를 회복해야 의원 정수 확대 논의를 시작할 수 있다는 입장인 셈이다.

    하지만 박지원 전 대표는 새정치연합이 혁신안을 통해 의원 정수 확대를 거론하자, 새누리당이 즉각 반대 입장을 표명하고 나선 것에도 의구심을 표했다.

    박지원 전 대표는 "사실 새누리당 내부에서도 그동안 국회의원 증원의 필요성을 많이 이야기했다"며 "새정치연합 혁신위가 치고 나가니까 '때는 이 때다'라고 공격을 하는 것은 표리부동한 일"이라고 비난했다.

    문재인 대표는 26일 혁신위와 이종걸 원내대표에 의해 의원 정수 확대 방안이 공론화되자, 긴급 최고위를 소집해 "당론이 아니고 개인 입장"이라고 선을 그은 바 있다. 아울러 이튿날에도 "지금은 의원 정수를 논의할 때가 아니다"라고 부정적인 입장을 피력했다.

    하지만 권역별 비례대표제 도입과 의원 정수 확대는 사실상 동전의 양면과 같은 관계에 있다. 박지원 전 대표는 이 점을 들어 문재인 대표도 어느 정도의 의원 정수 확대는 수용할 가능성이 있다는 듯이 시사하는 발언을 했다.  

    박지원 전 대표는 "문재인 대표는 지난 2·8 전당대회 때 권역별 비례대표제를 주장했었다"며 "문재인 대표도 권역별 비례대표제를 통해 망국적인 지역감정을 털어내는 법적·제도적 장치를 갖추자는 입장인데, 그러자면 아마 비례대표가 조금 늘어날 수도 있을 것"이라고 진단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