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박근혜법' 발의 맹공...與, 내분에 제대로 대응도 못해
  • 새정치민주연합 강동원 의원.ⓒ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새정치민주연합 강동원 의원.ⓒ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여당은 '원내대표 거취'를 둘러싸고 내분을 겪고 있고, 야당은 마치 '지금이 기회'라는 듯 대여(對與) 공세의 수위를 한껏 강화하고 있다.  

    특히 새정치민주연합은, 국회법 개정안이 자동폐기 수순을 밟게 되자 정부·여당에 대한 무차별 총공세에 나서는 모양새다. 

    새정치민주연합 강동원 의원은 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전날 국회법 개정안이 사실상 폐기 수순에 들어간 것과 관련, "박근혜 대통령은 '동물들은 배신하지 않아서 동물의 왕국을 좋아 한다'고 한다. 박 대통령은 어제 국회를 잘 길들여진 '새누리 동물의 왕국'으로 만들어버렸다"고 비난했다.

    강 의원은 그러면서 "그러나 조련사 여왕에게 충성 경쟁을 하고 있는 친박 사자와 비박 호랑이가 패권싸움, 공천싸움의 혈투를 시작했으니 이 동물의 왕국도 망할 날이 머지않았다"고 독설을 퍼부었다.

    그는 또 여당을 향해 "국회의원은 여왕을 모시는 내시도, 궁녀도 아니다. 표독스러운 여왕이 두려웠다면 차라리 보따리 싸고 낙향해야 맞다. 그까짓 것 겁박을 받았다고 대통령의 호위병으로 전락해서야 되겠는가"라고 힐난했다.

    유승민 원내대표의 사퇴 논란을 정치공세의 소재로 활용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강 의원은 
    유 원내대표를 향해 "아무리 칼이 목에 들어와도 정치인은 국민과의 약속을 지켜야 한다. 권력에 굴종하고 꼬리 내린 지도자는 국민의 지지를 절대 받지 못한다"며 박 대통령과 맞서 싸울 것을 종용했다. 

    새정치민주연합은 이날 7월국회 보이콧을 시사하는 등 또다시 국정 발목잡기 행태를 보이기도 했다.
     

    야당은 나아가 박근혜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와 여당의 표결불참에 반발하며 속칭 '박근혜법'을 발의했다. 
    새정치민주연합 이언주 대변인은 "청와대가 이 법은 문제가 없다고 하니, 또다시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할지는 두고 볼 일이다"며 "어떻든 국회법 개정안이 의도하고자 했던 취지는 관철할 필요가 있기 때문에 이 법안이라도 시도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새정치민주연합이 이른바 '박근혜법'이라 부르는 법안은 15대 국회인 1998년 안상수 의원(현 창원시장)이 대표 발의한 것으로, 당시 야당 의원이었던 박근혜 대통령이 공동발의자로 이름을 올린 법안을 말한다. 과거 법안에 
    서명했다는 이유로 대통령의 이름을 법안에 붙이는 것 자체가 저열한 정치공세가 아닐 수 없다는 비판이 제기된다. 

    새누리당 김진태 의원은 기자와 통화에서 "정치에도 도의(
    道義)라는 것이 있는데, 야당이 이런 식으로 대통령을 헐뜯는 것은 정치 도의상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김 의원은 "불리하면 그때그때 상황에 따라 말을 바꾸는 게 야당 아니냐"면서 "대통령의 이름을 붙이며 법안을 발의했다니, 일고의 가치도 없는 정치공세"라고 개탄했다. 




  • 이처럼 야당의 공세가 갈수록 격화되고 있음에도 '원내대표 거취' 논란에 매몰된 새누리당은 적절한 대응을 하지 못하고 있는 형국이다. 이날 새누리당은 야당의 무리한 정치공세에도 공식적인 논평을 일절 내놓지 못했다. 
    유승민 사퇴 논란을 둘러싼 '집안 싸움'을 조속히 정리하고 내부 전열을 재정비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는 대목이다. 

    김태호 최고위원은 이날 통화에서 "
    국민이 새누리당을 바라보는 시선이 예사롭지 않다. 유 원내대표에 대한 사퇴논란의 갈등은 시간이 지날수록 골만 깊어지고 결국 (새누리당은) 파국을 맞이할 것"이라며 자진 사퇴를 거듭 압박했다. 

    김진태 의원도 전날 트위터를 통해 "국회법이 드디어 폐기됐다. 이제 한 사람의 결단만 남았다. 
    자고로 선비는 얼어 죽어도 곁불은 쬐지 않는다 했거늘 예의염치를 지켜줬으면 좋겠다"며 유 원내대표의 결단을 촉구했다.

    비박계 내부에서도 '유승민 사퇴' 여론의 분위기가 감지되지만, 사퇴 반대의 의견도 여전히 흘러나오고 있다.
    내부적으 유 원내대표를 지지하는 세력이 적지 않은 셈이다. 

    이날 비박계 의원들은 국회 의원회관에서 모임을 갖고 "의총 결의안 명칭이 특정 결론을 유도해 잘못돼 있다. 이름을 수정하지 않으면 의총에 불참할 것"이라고 밝혔다. '원내대표 사퇴권고 결의안'의 의총 명칭 자체가 결론을 정해둔 것으로 해석될 수 있기 때문에 명칭 변경을 요청하고 나선 것이다. 이날 모임에는 조해진 김성태 박민식 김학용 안효대 박상은 이한성 김세연 황영철 강석호 정미경 의원 등이 참석했다.

    비박계 일각에서 유 원내대표의 유임 등을 주장할 가능성이 제기되자 친박계의 셈법이 복잡해졌다. 최악의 경우 재신임 표결로 흘러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이다. 

    한 친박계 중진 의원은 "이제 더 이상 시간을 끌 수 없는 상태에 도달했다"며 "내일 의원총회에서 사퇴결의안을 채택하는 형식으로 
    원내대표 사퇴 논란에 종지부를 찍어야 한다. 혹시라도 표 대결로 갈 경우 지울 수 없는 깊은 상처만을 남길 것"이라고 우려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