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北비난에 “유엔 기구 사무소 우리나라 설치 문제되지 않는다” 정면 반박
  • 유엔 북한인권현장사무소가 23일 개소식을 갖고 본격적인 활동에 돌입한다. 사진은 유엔 서울인권사무소 트위터 계정. ⓒ유엔 서울인권사무소 트윗 캡쳐
    ▲ 유엔 북한인권현장사무소가 23일 개소식을 갖고 본격적인 활동에 돌입한다. 사진은 유엔 서울인권사무소 트위터 계정. ⓒ유엔 서울인권사무소 트윗 캡쳐


    북한 당국이 유엔 북한인권현장사무소의 서울 개소를 빌미로 광주 유니버시아드 대회 불참을 통보하는 등 비난을 해대자 한국 정부가 “유엔 기구를 설치하는 것은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반박했다.

    통일부는 지난 22일 정례 브리핑을 통해 “정부는 유엔을 포함한 국제사회와 함께 북한 주민들의 열악한 인권 상황이 조속히 개선되어야 한다는 인식을 갖고 있다”며 이 같이 밝혔다.

    통일부는 여기서 그치지 않고 “북한 주민들의 인권 상황과 삶의 질 개선을 위해 유엔, 국제사회와 협력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국 정부가 이처럼 공식적으로 북한의 비난을 반박한 것은, 유엔 인권이사회가 북한인권현장사무소를 한국에 설치한다는 결정을 한 뒤 계속된 북한의 협박 때문이다.

    지난 5월 31일에는 북한 대남기구인 조국평화통일위원회가 “서울에 유엔 북한인권현장사무소를 설치하는 것은 적대행위”라며 “설치 즉시 무자비한 징벌을 가할 것”이라고 협박했고, 지난 15일(현지시간)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린 제29차 유엔 인권이사회 정기 이사회에서는 제네바 주재 북한 대표부 김영호 참사가 “북한인권현장사무소는 진정한 인권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으며 북한 체제를 전복하려는 정치적 음모”라고 비난하기도 했다.

    23일 오후 5시 서울 광화문에 있는 서울글로벌센터에 문을 여는 유엔 북한인권현장사무소는 2014년 2월 유엔 북한인권조사위원회(COI)가 발표한 ‘북한인권보고서’의 권고사항에 따라 설치되는 현장 중심 기구다.

    유엔 북한인권현장사무소는 서울에서 탈북자, 납북자 가족 등과 만나 북한 주민들의 인권 침해를 조사하는 한편 북한 주민들의 인권개선을 위한 ‘실질적인 행동’을 추진하게 된다.